지자체 대학 협력기반 논의…교육부 '관계부처 의제 발굴 전담조직(TF)' 구성
   
[미디어펜=이다빈 기자]교육부는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020년 제1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주재로 권영진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대구시장), 허태정 대전광역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김승환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전북도교육감), 김헌영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 등이 참석한다.

이번 회의 제1호 안건은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기본계획 시안’이다. 지자체, 대학 등이 ‘지역혁신 플랫폼’을 구축해 지역혁신계획을 자율적으로 수립·추진하는 것을 지원하는 방안 등을 논의한다.

이는 교육부의 2020년 신규 추진 사업으로 지원을 지역단위로 확대해 ‘지역과 대학 간’, ‘지역 내 대학 간’ 협업을 강조한다. 

기존에 부처별 개별적으로 지원되던 ‘대학지원 사업’, ‘지역혁신 사업’도 지역이 통합적으로 관리해 사업 간 연계를 강화한다.

제2호 안건은 ‘사회관계장관회의 기능 강화 방안’으로 회의의 역할과 기능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사회 현안 발생 시 부처가 신속하게 통합적 대응책을 마련해 수시 의제로 상정하고 기존 상정된 의제도 주기적으로 추진 상황을 점검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교육부 차관보 중심의 ‘관계부처 의제 발굴 전담조직(TF)’을 구성하고 의제 발굴·관리와 이행점검을 체계화한다.

상반기 중에는 대통령 주재 사회정책전략회의를 개최해 지난 3년간 주요 사회정책의 추진 성과를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향후 2년간 역점적으로 추진할 중장기 사회정책의 방향을 제시한다.

교육부는 관계자는 “정책의 확실한 성과를 위해 ‘포용국가 사회정책 지표’를 개발하고 사회정책 체감도와 언론동향을 조사·분석하는 등 대국민 홍보와 사회정책 기획·조사·분석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