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20일 최고위서 "권력 농단에 대해 특검 추진"
[미디어펜=손혜정 기자]'조국 불기소'로 도마 위에 오른 심재철 대검찰청 반부패부장(52·사법연수원 27기)이 부하 검사 양석조 반부패·강력부 선임연구관(47·연수원 29기)으로부터 항명성 항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야권은 "(심재철 부장) 얻어맞지 않은 것만 해도 다행이다"며 "심 부장의 권력 농단에 특검을 추진할 것"이라는 반응을 내놓았다.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정권의 검찰 대학살 인사가 수사를 방해하기 위한 흉계였음이 확인되고 있다"며 "정치 검사들로 채워진 대검의 신임 간부들이 유재수 감찰 중단 사건 등에 대해서 노골적으로 수사를 방해하는 행위가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심 원내대표는 "(심 부장은) 법원도 '죄질이 나쁘다'고 한 조 전 장관에 대해 혐의가 없다고 했다"며 "한국당은 심 부장의 권력농단에 대해 특검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심재철 반부패부장에 대해 '권력농단 특검 추진할 것'이라고 발언했다./사진=자유한국당
또 김용남 한국당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양 선임연구관의 항의와 관련하여 "정상적 검사를 포함해 양식 있는 법조인이라면 심 부장이 조국, 유재수 범죄 은폐 사건과 관련해 무혐의 취지로 보고서를 만들라 지시한 것 자체부터 시작해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할 것)"라며 "사실은 거기서 얻어맞지 않은 것만 해도 다행이다. 맞을 짓 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양 선임연구관을 두둔하며 "항명이 아니라 맞지 않은 게 다행이다 할 정도로 옳은 소리를 한 거라고 보시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재차 긍정했다. 이어 "심 부장이 맞지 않은 것만 해도 다행"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심 부장은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가 지난 17일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불구속기소하기 전에 열린 검찰 내부회의에서 조 전 장관을 재판에 넘기지 말아야 한다는 취지의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지난 18일 자정 무렵, 대검의 과장급 인사의 집안 상가에서 양 선임연구관이 직속상관인 심 부장에게 "왜 (조국이) 무죄인지 설명을 해보라" "당신이 검사냐"라며 공개적으로 치받아 검찰 내부 갈등이 비화됐다.

바른미래당도 이날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범죄 혐의자 조국을 끝까지 감싸는 식의 비뚤어진 내 사람 챙기기 행각에서 하루속히 벗어나 국민 모두를 똑같이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단 회의에서 심 부장에 대한 내부의 거센 항의를 거론하며 "1월8일 검찰 대숙청이 조국 수사 방해를 위한 것이 명백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조국에 대한 마음의 빚이 있다는 문 대통령이 정치검사에게 무혐의를 지시하신 것인가"라고 날을 세웠다.

반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이날 오전 대변인실을 통해 '대검 간부 상갓집 추태 관련 법무부 알림'이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보내 검찰 간부들에 유감을 표했다.

추 장관은 "법무검찰의 최고 감독자인 법무부장관으로서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검찰의 잘못된 조직문화를 바꾸고 공직기강이 바로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햇다.

한편, 심 부장은 지난 8일 단행된 검찰 고위 간부 인사에서 검사장으로 승진해 13일부터 반부패·강력부장을 맡고 있으며 양 선임기관은 한동훈 전 반부패·강력부장(현 부산고검 차장검사)과 함께 조 전 장관 일가 비리 의혹 사건을 지휘해왔던 차장급 검사다.
[미디어펜=손혜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