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라디오서 "1가구 1주택 유도 정책 제도 시행 필요"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3주택 이상 소유자 등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등 세율 인상 방안에 대해 “충분히 검토 가능한 이야기”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3주택 이상 소유하거나 투기·조정 대상지역에서 2주택 이상 소유하는 것은 국민의 상식, 눈높이와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런 분들을 점차 1가구 1주택으로 유도할 수 있는 정책 제도를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이 원내대표는 또 “새해 여러 경제지표를 보면 우리 경제의 버팀목인 수출과 고용이 바닥을 친 징후가 뚜렷하다. 반등 징후가 보인다”며 “대한민국 경제가 반등이냐, 침체냐 하는 중대한 갈림길에 섰는데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많은 게 달라진다”고 말했다.

그는 “기회를 놓치면 다시 침체의 긴 터널로 들어갈 수 있다”고 지적한 뒤 “국민의 삶을 바꾸는 민생 총선을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의 비례정당인 ‘미래한국당’에 대해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극단의 오기 정치를 멈춰라”면서 “위성정당으로 미래를 지킨다는 것은 국민 모독이자 눈속임”이라고 비판했다.

최근 상갓집에서 불거진 검찰 내부 갈등에 대해서는 "사법기관 종사자로서 정제된 표현이었는가에 대해 명백히 비판할 지점이 있다"고 꼬집으면서 양석조 선임연구관을 향해 “본인 스스로 자숙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호르무즈 해협 파병 문제에 대해서는 "파병보다는 아덴만에서 활동하는 청해부대의 활동 범위를 확대하는 과정에서 대처할 수 있으면 제일 좋겠다고 생각한다"면서 "작전지역 '변경'보다 '확대'로 해석하면 (국회) 비준 문제 시비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 원내대표는 문희상 국회의장 아들 문석균 씨의 경기 의정부갑 공천 여부를 둘러싼 이른바 ‘지역구 세습 논란’에 대해서는 "저희 안에서 진행된 논의가 없다"고 말을 아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