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금융감독원이 국내 상장사 경영진의 ‘자본시장 불공정거래 행위’를 올해에도 집중 조사할 것이라고 21일 밝혔다.

   
▲ 사진=미디어펜


금감원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무자본 M&A 관련 부정거래와 분식회계·공시의무 위반 연계 부정거래 등을 근절하기 위해 지속적인 조사에 나선다고 이날 발표했다. 오는 4월 총선과 관련해서는 정치테마주를 집중 감시하고 불공정거래 가능성이 있으면 신속히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금감원은 '테마주 모니터링시스템'을 활용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블로그, 커뮤니티 등을 통한 풍문 유포, 주가 이상 급등 현상을 집중 감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모니터링 과정에서 불공정거래 개연성이 있는 종목이 발견되면 신속히 조사해 엄정 조치한다는 입장이다.

또 금감원은 올해 익명성을 이용한 증시 불공정거래에도 적극적인 대응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투자조합 등을 활용해 익명성을 남용한 부정거래와 차액결제거래(CFD) 등 증권사 프라임브로커서비스(PBS)와 연계된 불법행위가 조사 대상이 된다.

작년 말 금감원이 발표한 무자본 M&A 위법 사례를 보면 투자조합 등을 전면에 내세워 실질적인 인수 주체를 숨긴 채 회사를 인수하는 경우가 존재했다. 금감원은 작년 총 129건의 자본시장 불공정거래 사건을 조사해 이 중 75건은 검찰에 고발·통보했다. 21건은 과징금 등 행정 제재를 내렸고 33건은 무혐의 종결됐다.

위반 혐의별로 보면 부정거래가 24건으로 가장 많았다. 미공개정보 이용 역시 23건을 기록했으며 시세조종 21건, 보고의무 위반 16건 등의 순서가 이어졌다. 부정거래는 18.6%로 비중이 가장 컸는데 이는 지난해 무자본 M&A와 회계부정을 이용한 복합 불공정거래 등을 중점조사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