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공정 전문성 혁신 공천 위주 선임...직접 접촉해"
[미디어펜=손혜정 기자]자유한국당이 제21대 총선의 공천 작업을 총괄할 공관위원회 구성을 마치고 22일 발표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김형오 공관위원장을 포함한 9명의 공관위원 인선을 의결했다.

   
▲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2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혁신 공천'을 강조했다./사진=자유한국당

현역 의원 가운데 부산·경남(PK) 김세연 중진의원과 당 사무총장이자 초선 박완수 의원이 포함됐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해 4.15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어 외부 인사로는 △이석연 법무법인 서울 대표변호사와 △이인실 서강대 경제대학원 교수 △최대석 이화여대 대외부총장 △조희진 법무법인 담박 대표변호사 △엄미정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연구위원 △최연우 휴먼에이드 이사·휴먼에이드포스트 부사장이 각각 포함됐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명단을 발표하며 "첫째, 공정하게 살아오신 분들로 평가받는 분들 위주로 했고 둘째는 전문성을 갖춘 분들, 셋째는 혁신 공천하는 데에 공감하신 분들을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황 대표가 공관위원에 대해서는 전권을 넘겨주고 한 마디도 간섭하지 않았다며 감사를 표했다. 그러면서 "위원 8분은 한 분 한 분 제가 직접적으로 접촉을 전부 한 것이며 다른 어떤 사람이 중간에 한 것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나아가 불출마를 선언하며 '당 해체'와 '지도부 사퇴'를 주장한 김세연 의원의 공관위원 선임 이유에 대해서는 "바로 그런 개혁의 마인드, 공정하게 임하겠다는 자세"라며 "불출마 의원이기에 어떤 의미에서는 편하고 어떤 의미에서는 단호하고 이 당이 더 잘되길 바라는 관심이 강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또 공천과 관련해 자신을 방문하는 이들에 대해 엄중한 경고를 날리며 "불이익을 각오하고 저를 만나라"고 엄포를 놨다.

끝으로 김 위원장은 현역 의원인 박 사무총장의 공관위원 선임과 관련해 "한명은 적어도 당과 연결되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며 "능률적 회의 진행을 위해" 거부 의사를 표했던 박 사무총장을 포함시켰다고 부연했다.
[미디어펜=손혜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