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수입차 관세율 25% 위협...“브렉시트 이후 무역협상 준비”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분쟁 '타깃'이 중국과의 1단계 합의 이후 유럽으로 이동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1~22일(이하 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 참석 기간 중, 자동차 관세 부과를 지렛대로 삼아 유럽을 향해 대대적인 압력을 가했다.

그는 미 CNBC와의 인터뷰에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을 만나 '우리는 뭔가를 얻지 못한다면 조처를 해야 할 것이다. 그 조치는 미국으로 들어오는 자동차와 다른 물품들에 대한 매우 높은 관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고 "EU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위협했다.

트럼프는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는 유럽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가 25%에 이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EU가 다루기 힘든 상대여서, 중국을 먼저 무역전쟁의 대상으로 겨냥했다"면서 "EU는 무역 장벽과 곳곳에 관세를 갖고 있다. 솔직히 중국보다 사업하기가 더 어렵다"고 지적했다.

트럼프는 지난 2017년 취임 이후 동맹국 여부를 불문하고 관세폭탄을 무기로 삼아 무역전쟁에 나섰지만, 아직 EU와는 별다른 결실을 보지 못한 채 여전히 마찰을 빚고 있다.

그는 또 영국의 EU 이탈(브렉시트) 이후의 무역협상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은 디지털 과세 문제를 두고 영국과도 대립이 격화되고 있다.

22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 참석한 영국 사지드 자비드 재무장관이 4월에 디지털 과세를 시행한다고 표명하자, 미국 스티븐 므누친 재무장관은 관련 세제 도입 시 '보복조치'에 나서겠다고 피력하고, 국제과세 문제는 매우 복잡해 검증에 시간이 걸린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므누친 장관은 미국의 IT 기업에 자의적인 과세가 부과될 경우, 미국도 영국 자동차 기업에 과세를 검토한다면서도, 다만 디지털 과세 협의는 미국과 영국 정상간 비공개로 이뤄진다고 덧붙여, 긴장 완화를 모색했다.

한편 로이터와 블룸버그에 따르면, 에밀리 하버 미국 주재 독일 대사는 EU가 미국과 같은 수준의 경제규모를 보유하고 있다면서, 동등한 '보복 관세'로 대응할 의사가 있다고 주장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