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황병서·최룡해·김양건 등 권력핵심으로 꾸려진 북한 대표단이 4일 인천방문 일정을 마치고 북한행 비행기에 올랐다. 북 대표단은 출발 직전 정홍원 국무총리와 다시한번 만나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 4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린 2014 인천 아시안게임 폐막식에서 北 황병서 북한군 총정치국장, 최룡해 노동당 비서, 김양건 당 통일전선부장 겸 대남담당 비서 등이 북한 선수단이 입장하자 일어나 손을 흔들고 있다. / 뉴시스

북 대표단은 이날 오후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린 아시안게임 폐회식에 참석해 정홍원 국무총리,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류길재 통일부 장관 등과 함께 관람한 뒤 오후 9시40분께 경기장을 벗어났고 10시25분께 인천공항을 떠났다고 통일부가 전했다.

양측은 폐회식 직전 한차례 환담한 데 이어 행사를 관람한 뒤에도 한차례 더 면담을 가졌다. 북 대표단이 우리 측의 환대에 고마움의 말을 전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혀와 재면담이 성사됐다.

우리 측에서는 정홍원 국무총리가 참석하고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류길재 통일부 장관, 유정복 인천시장이 배석했다. 북측에서는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 최룡해 노동당 비서, 김양건 통일전선부장 등 5명이 참석했다.

황 국장은 "이번 방문의 성과가 크다. 소통의 방문이 됐다. 서로 손을 잡고 앞으로 나아가자. 이번에 오솔길을 냈다. 이것을 대통로로 열어나가자"고 제안했다.

그는 또 "평화통일의 길로 가자.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 이번에 우리 선수들 환영해주고 도와주고 정 총리께서 시간을 내서 환대해준 것에 감사하다. 뜨거운 마음을 안고 간다. 앞으로 계속 만나자. 하나가 돼서 통일을 이루자"고 말했다.

이에 정 총리는 "조금더 잘해드렸으면 하는 마음이다. 백번 말보다 행동이 중요하다. 이번 아시안게임으로 행동을 보여줬다. 앞으로 서로 행동과 진정성을 갖고 노력을 하면 엄청난 결실이 있을 것이다"고 화답했다.

정 총리는 "총정치국장의 말에 공감을 한다. 같은 뜻을 가지고 헤어지게 되니 기분이 좋다. 앞으로 남북간에 운동 경기를 더 확산시켜서 통일을 이루는 길이 되게 하자"고 덧붙였다.

면담이 끝나고 양측 참석자들은 모두 박수를 치고 악수를 나눴다. 정 총리를 비롯한 우리측 인사들은 북측 대표단이 차량에 오르는 길을 배웅했다.

北황병서·최룡해·김양건 고위급 대표단 정총리와 면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北황병서·최룡해·김양건, 또 오려나” “北황병서·최룡해·김양건, 맞다 행동이 중요하지” “北황병서·최룡해·김양건, 많은 교감이 있었을듯” 등의 반응을 보였다. [미디어펜=이상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