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석명 기자] 한국 U-23 대표팀의 넘버1 수문장 송범근(23·전북현대)이 대회 베스트 골키퍼로 선정됐다.

김학범 감독이 이끈 한국 축구대표팀은 26일 밤 태국 방콕의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사우디아라비와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결승전에서 연장까지 가는 접전 끝에 1-0으로 이겼다. 연장 후반 정태욱이 우승을 결정짓는 천금의 헤딩 결승골을 터뜨림으로써 한국은 대회 첫 우승의 영광을 누렸다.

우승과 함께 한국대표팀에는 경사가 겹쳤다. 대회 MVP로 미드필더 원두재가 선정됐고 베스트 골키퍼 상은 송범근이 수상했다.

   
▲ 사진=AFC 홈페이지


송범근은 이번 대회 한국이 치른 6경기에 모두 선발 출전해 풀타임을 뛰었다. 570분(결승 연장전 30분 포함)간 골문을 지키면서 송범근이 내준 골은 3골. 조 예선 이란전과 우즈베키스탄전에서 1실점씩 했고, 8강 요르단전에서 1골을 내줬다.

송범근은 우즈벡전에서 안일한 대처로 실점한 바 있고 판단 미스로 간혹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그럼에도 김학범 감독은 한 번도 다른 골키퍼를 기용하지 않고 송범근에게 처음부터 끝까지 골문을 맡겼다. 

그만큼 송범근에 대한 믿음이 두터웠다. 송범근은 김 감독의 이런 믿음에 가장 중요했던 호주와 준결승, 그리고 사우디와 결승에서 무실점 선방하며 한국의 9회연속 올림픽 본선 진출과 대회 첫 우승의 주역이 됐다. 그리고 자랑스런 베스트 골키퍼 트로피를 받았다.
[미디어펜=석명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