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입원·격리조치 가능…"적절한 의료 가능케할 것"
우한 거주 자국민 귀국 위해 전세기 파견 예정
   
▲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해 12월 23일 오후 하네다 공항에서 중국을 향해 출발하기 전 손을 흔들며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전세계에 확산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강제조치가 가능한 '지정감염증'으로 지정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27일 일본 NHK와 교도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중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우한 폐렴을 오는 28일 각의에서 감염증법에 따른 지정감염증으로 지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감염자에 대한 입원 조치와 공비로 적절한 의료 등이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한 폐렴이 지정감염증으로 지정될 경우 일본 내 감염자에 대한 강제 입원과 격리 등의 조치가 가능해지고 공공비용을 통한 의료가 가능해진다. 또한 환자에게 일정 기간 일을 쉬도록 지시할 수 있다.

한편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은 예산위에 출석해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지로 알려진 우한시를 포함해 중국 후베이성에 체류하는 일본인은 현재까지 약 560명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우한 지역에 머무는 자국민 귀국을 위해 중국 정부와 협의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르면 28일 전세기를 보낼 방침이라고 교도통신은 보도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