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만에 '주의'서 '경계'로 격상
검역 현장 인력 추가 배치·방역업무 등 지원
   
▲ 외교부가 지난 24일 오후 강경화 외교장관 주재로 주우한총영사관과 화상회의를 개최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환자 급증과 관련해 우한 현지 체류 우리 국민의 안전 대책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제공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국내 환자가 4명으로 늘어나면서 보건당국이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했다. 이와 함께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설치해 철저한 검역과 환자·접촉자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키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27일 네번째 확진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위기평가회의(질병관리본부)를 거쳐 감염병 위기경보를 한단계 올린다고 밝혔다.

앞서 복지부는 지난 8일 36세 중국인 여성이 유사증세를 보이자 '관심' 주의보를 발령했다. 20일에는 처음으로 국내에서 환자가 발생하자 '주의'로 격상했다. 이후 무증상 감염자 2명이 확진환자로 판명되자 27일 '경계'로 격상했다. 

감염병 위기경보는 ‘관심-주의-경계-심각’ 4단계로 나뉜다. 주의는 해외 신종감염병이 국내로 유입됐을 때 적용된다. 경계는 국내에 유입된 해외 신종감염병이 제한적으로 전파될 경우 해당된다.
 
아울러 복지부는 박능후 복지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설치하고 이날 오후 3시 첫 회의를 열었다. 

수습본부는 파견 인력 배치, 실시간 상황 공유 등 질병관리본부의 방역업무 지원과 지역사회 감염 확산 방지 업무를 담당한다.

우선 복지부 소속 직원과 국방부·경찰청·지자체 인력 250여명을 28일부터 검역 현장에 배치한다. 

또한 복지부는 추가 확산에 대비해 의심환자 격리병상, 접촉자 격리시설 등 확보에도 나선다. 국립중앙의료원 기능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 진료 중심으로 기능을 전환할 계획이다. 공립병원이나 군 의료시설 등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각 시군구별 보건소와 지방의료원 등에 의심 환자를 맡아볼 수 있는 선별 진료소를 두는 등 지역사회 확산 방지에도 중점을 둔다. 

박 본부장은 "의료계에서는 약품안심서비스, 해외여행력정보제공프로그램 등을 통해 환자의 중국 여행력을 꼭 확인한 뒤 증상이 있으면 선별 진료를 해야 한다"며 "병원 내 감염 예방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