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의 발원지인 중국 우한에 체류 중인 국민 700여명을 국내로 이송하기 위해 오는 30~31일 전세기 4대를 투입한다.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이날 외교부 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날 오후 3시 국무총리 주재 관계부처 자관회의를 개최한 결과 귀국을 희망하는 우한 체류 국민 700여명을 이송하기로 결정했다”며 “중국정부와 협의 중에  있고, 구체적인 날짜는 이 협의 결가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고 밝혔다. 

   
▲ 외교부./연합뉴스

이번 정부의 결정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급속한 확산에 따라 중국정부가 우한시 및 주변 지역에 항공기 및 대중교통을 차단해 우리 국민들이 자력으로 귀국할 수 없고, 또 현지 의료기관들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제공 받기가 어려운 점 등을 감안해 이뤄졌다.

이 2차관은 “전세기를 통해 귀국하게 되는 국민들은 탑승 전 국내에서 파견된 검역관의 철저한 검역을 거칠 예정”이며 “귀국하는 대로 일정 기간 정부에서 마련한 임시 생활시설에 머물면서 보호를 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국내 감염 확산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임시 생활시설로는 공무원 교육시설을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귀국 국민들이) 바이러스 증상은 없으나 임시 생활시설에 머물러 있는 동안에 외부와의 접촉을 철저히 차단할 것”이라며 “바이러스가 지역사회에 전파되거나 또 확산되지 않도록 보건복지부 및 행안부 등 관계 부처가 긴밀한 협조를 통해서 철저히 관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2차관은 또한 “이번 전세기편을 통해 민관이 협력하여 마스크 200만개, 방호복·보호경 각 10만개 등 의료 구호 물품을 중국측에 우선 전달할 계획”이라며 “정부 차원의 추가적인 지원 방안에 대해 중국 정부와 협의중”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번 지원을 통해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중국 국민에 대한 우리 국민의 마음이 전달되기를 희망하며, 이번 보건위기에 함께 대처함으로써 한‧중 우호 관계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