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북한 최고위급 인사들이 인천아시안게임 폐막식에 참석한 것과 관련해 한 목소리로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다만 새누리당은 남북이 진정성과 인내심을 갖고 대화를 지속해야 한다고 밝힌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정부를 향해 대북제재 조치인 5·24 조치를 해제할 수 있다는 전향적인 신호를 줘야 한다고 요구하면서 다소 온도차를 드러냈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5일 현안 브리핑을 통해 "그동안 경색됐던 남북관계가 새로운 남북 화해와 협력의 돌파구가 되기를 바란다"며 "남북관계의 새로운 돌파구가 마련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남과 북이 진정성과 인내심을 가지고 대화를 지속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남북 간 모든 문제는 대화를 통해서 풀어가야 하며,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대화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된다"며 "북한 인사들의 방남이 일회적인 행사로 그치지 말고 상호신뢰와 교류협력, 나아가 통일로 나아가는데 있어서 진심어린 작은 단초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도 경색된 남북관계를 풀어가는 데 있어서 이번 일을 계기로 더욱 전향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을 해 주기를 당부한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범계 대변인은 북한 인사들의 방남에 대해 "지난 2010년 5·24 조치 이후 강(强) 대 강(强) 대립으로 경색될 대로 경색된 남북관계의 변곡점이 아닐 수 없다"며 환영했다.

특히 그는 "5·24 조치는 남북교류협력과 관련된 인적·물적 교류를 잠정적으로 중단한 대북조치로서 남북간 대화에 걸림돌로 작용해왔다"며 "이제 우리 측도 일도양단식 조치 해제는 아니더라도 5·24 조치를 해제할 수 있다는 전향적 신호를 북한에 줘야할 시점"이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남북간 소통·협력을 기조로한 박근혜 대통령표 드레스덴 구상의 실현을 위해서도 5·24 조치를 해제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아야한다"며 "오랜만에 남북대화의 전기가 무르익고 있다. 북한 권력핵심 인사의 방문과 전향적 메시지가 나온 만큼 우리 또한 그에 상응하는 태도를 보여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북한 황병서 인민군 총정치국장, 최룡해 국가체육지도위원장 겸 노동당 비서, 김양건 대남담당 비서 등 북측 대표단과 여야 대표 등 국회의원들은 지난 4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4층 접견실에서 10분 가량 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북측 대표단과 여야 지도부는 체육 분야에 이어 문화예술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교류 필요성에 대해 남북이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