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사진=농식품부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29일 지속가능한 식생활 확산을 위한 4대 전략과 12대 과제를 포함한 '제3차(2020~2024년) 식생활교육 기본계획'을 수립, 20일 이를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지난 2009년 제정된 식생활교육지원법에 따라, 2010~2014년 제1차, 2015~2019년 제2차 식생활교육 기본계획을 수립해 관련 정책을 추진해왔으며, 제3차 기본계획은 환경·건강·배려를 핵심 가치로 삼아 지속가능한 식생활의 실천과 확산에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우선 사람 중심 교육 전략에 따라 저소득층과 고령자 및 취약계층, 영유아, 초·중·고등학생, 군 장병, 직장인 등 다양한 계층을 고려한 식생활 교육을 한다.

농식품 지원사업과 식생활교육을 연계해 식품 지원이 영양 불균형 해소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고, 어린이집·유치원과 정규교육 과정에서 식생활교육 기회를 확대하며, 군 장병과 대학생, 직장인 등 식생활 관리가 어려운 계층은 '찾아가는 식생활교육'으로 생활 습관 개선을 추진한다.

또 교육·체험 공간을 확대 지정하고, 학교 주변 유휴지와 그린벨트 등에 도시텃밭을 조성하며, 로컬푸드 직매장은 먹거리·교육 문화시설로 기능을 다양화함과 아울러, 한식문화관에서 전통 식생활을 경험할 수 있는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아울러 식생활교육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종합정보플랫폼을 운영해 우수사례를 발굴, 확산하고 교육 콘텐츠를 개발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제1~2차 기본계획을 통해 식생활교육 정책의 기반 구축과 전국적 확산 분위기를 조성했다며, 제3차 기본계획은 실질적인 교육 확산과 내실화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방침이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