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자 공동 입장문 "조원태 회장에 의해 위기상황 개선될 수 없어"
"조현아·반도건설, KCGI 주장 '전문경영인제도'에 공감…주총서 협력"
   
▲ 31일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KCGI·반도건설과 함께 공동 입장문을 내고 전선 구축에 합의했다./사진=대한항공·각 사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한진그룹의 경영권 향배를 결정할 3월 주주총회를 목전에 두고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강성부 펀드(KCGI), 반도건설이 공동 전선 구축에 합의했다. 따라서 조 전 부사장이 반기를 들며 수면 위로 떠오른 한진그룹 경영권 분쟁은 한층 심화될 전망이다.

31일 법무법인 태평양은 조 전 부사장·KCGI·반도건설 3자 명의의 공동 입장문을 통해 "대한항공을 비롯한 한진그룹의 현재 경영상황이 심각한 위기상황"이라며 "그것이 현재의 경영진에 의해서는 개선될 수 없다"고 피력했다.

이들은 또한 "전문경영인제도의 도입을 포함한 기존 경영방식의 혁신, 재무구조의 개선 및 경영 효율화를 통해 주주가치의 제고가 필요하다는 점에 함께 공감했다"며 "다가오는 한진칼 주주총회에서 의결권 행사와 주주제안 등 한진그룹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활동에 적극 협력키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기존 대주주 가족의 일원인 조현아 전 부사장이 KCGI가 꾸준히 제기해 온 전문경영인제도의 도입을 통한 한진그룹의 개선 방향에 대해 고민 끝에 공감했다"며 "새로운 주주인 반도건설 역시 마찬가지였기에 전격 이뤄질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한진그룹의 전문경영인체제와 이사회 중심 경영을 강화해 특정 주주 개인의 이익에 좌우되지 않고 그동안 소외됐던 일반주주들의 이익을 증진하겠다"며 "주주 공동이익을 구현할 수 있는 모범적인 지배구조를 세우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