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석명 기자] 프로축구 수원 삼성 수비수 최성근(29)이 일본에서 한국인을 비하할 때 쓰는 '조센징'이라는 표현을 썼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최성근은 공개 사과를 했지만 비판은 계속되고 있다.

최성근은 최근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팀 동료 조성진, 김민우와 함께 찍은 사진을 게시하며 '조센징 행복하자'라는 글을 삽입했다. 동료 조성진을 비슷한 발음인 '조센징'으로 표현한 것으로 보이는데, 많은 사람들이 이 말에 분노했다.

'조센징'은 '조선인'의 일본식 발음이며 한국 사람을 비하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혐한 감정을 부추기는 말이어서 일본인이 쓴다고 해도 문제인데, 국가대표 경력의 프로축구 선수가 이런 표현을 했으니 비판이 쏟아진 것은 당연했다.

   
▲ 사진=최성근 인스타그램


이에 최성근은 3일 인스타그램에 사과문을 게재했다. 그는 "본의 아니게 심려를 끼쳐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제가 부족하고 생각이 짧아 저의 의도와는 다르게 여러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리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더 주의하고 반성하겠습니다"라고 사과했다.

이어 "특히 저희 팀 동료와 구단 관계자, 팬분들께 좋지 않은 모습 보여드려 죄송합니다"라고 자신으로 인해 팀과 동료들에게 피해를 끼치고 팬들을 실망시킨 데 대해서도 사과했다.

최성근의 사과 이후에도 네티즌들은 관련기사 댓글 등을 통해 최성근의 역사 인식을 개탄하는 비판이 줄을 잇고 있다. 또한 사과문에서도 어떤 의도로 '조센징'이라는 표현을 썼는지 구체적인 해명이 없다는 지적이 나오는 등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최성근은 2009년과 2011년 U-20(20세 이하) 월드컵,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등에서 국가대표로 활약했다. 2012년 일본 J2리그(2부리그) 반포레 고후에서 프로 데뷔해 2016년까지 일본에서 뛰었다. 2017년 수원 유니폼을 입고 국내로 돌아와 K리그1에서 활약하고 있다.
[미디어펜=석명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