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중건설로봇 체험게임 컨텐츠 [사진=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이 해양과학기술 대중화를 위해, 수중건설로봇을 가상으로 작동해 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앱)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이 앱은 KIOST 수중건설로봇사업단에서 국내 기술로 개발한 수중건설로봇 3종 중 하나인 'URI-T'가 해저 2500m에서 작업하는 현장을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다.

선박 진수작업, 잠영 및 이동, 해저지형 지도화(맵핑), 케이블 이상 탐지, 파이프 용접 및 구조물 점검작업으로 구성돼 있으며, 실제 현장 방문 없이도 수중건설로봇의 입수부터 다양한 작업과정을 직접 작동해보고,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URI-L은 수중환경조사와 맵핑, 수중 구조물 시공 및 작업지원, 유지보수는 물론 해저케이블 매설, 해저면 굴착과 암반 파쇄,지반고르기, 케이블 탐지 및 컷팅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KIOST는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 이 수중로봇의 기능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컨텐츠를 개발했고, 이를 전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체험할 수 있도록 이번에 앱으로 제작한 것.

이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자유롭게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다.

김웅서 원장은 "일반 로봇과 달리 수중건설로봇은 바다 속에서 작업이 진행되므로, 실제로 작동 장면을 확인하기 어려웠다"면서 "앱 개발을 통해 국민들께 수중건설로봇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해양과학기술 대중화에 기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