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관리비 황령사건 재발방지를 위한 지원체계 마련
   
▲ 한국감정원 앱 설치방법./자료=한국감정원

[미디어펜=유진의 기자]한국감정원은 아파트 관리비 공개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관리비리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30, 31 양일간 현장점검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점검은 최근 1년간 관리비 법정 공개기한 상습 미준수 단지 중 단지 규모, 위반 횟수, 지역 등을 고려해 대상을 선정했다. 현장 방문을 통해 미공개 사유 소명, 실무상 애로사항 청취, 제도·시스템 개선사항 안내 등 계도활동을 실시했다.

또한 최근 이슈가 된 아파트 관리비 횡령사건의 재발을 방지하고 지속되는 관리비리를 근절시키기 위해 공동주택 관리비, 유지관리이력, 회계감사결과 등의 정보공개 및 전자입찰을 운영·관리하는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K-apt) 개선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공동주택관리의 지도·감독 권한이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플랫폼을 구축해 관리 투명성을 제고하고 이상 징후에 선제적 대응이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김학규 한국감정원 원장은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K-apt)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여 관리비 투명화에 기여하고, 나아가 관리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비주거용 부동산의 체계적인 관리제도 도입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동주택 관리비정보는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앱 또는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K-apt)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미디어펜=유진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