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벤 치약 논란 해명, 식약처 "자료 제출자 실수..징계할것"..."그래도 불안"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파라벤 치약' 논란에 대해 보도자료를 내고 해명했지만 네티즌들은 여전히 불안감을 보였다.

식약처는 지난 5일 파라벤 치약 논란과 관련해 "자료 제출자의 실수"라고 해명했다.

식약처는 "현재 국내 유통 중인 치약은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다"며 "치약의 보존제로 사용되고 있는 파라벤의 경우, 함량기준을 0.2% 이하로 관리하고 있으며 이 기준은 EU, 일본(0.4% 이하), 미국(기준없음) 등과 비교해 국제적으로 가장 엄격하다"고 말했다.

   
▲ 파라벤 치약 논란 해명/사진=방송화면 캡처


식약처는 이어 "다만 현재까지 허가된 치약제품 1300여 품목의 자료를 김 의원실에 제출하면서 그중 2개 품목에 대해 파라벤 함량을 잘못 기재해 결과적으로 일부 언론서 '파라벤 기준을 초과한 제품이 유통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트리클로산의 경우, 치약(의약외품)의 허가·심사 시 품목별로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토하고 있어 따로 관리기준을 설정해 운영하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식약처는 이번 사건과 관련 담당 국장을 경고하고 자료 제출자를 징계위원회에 회부해 엄중 문책하기로 했다. 식약처는 "국민들을 불안하게 해 매우 죄송하다"고 말했다.

앞서 5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재원 의원은 식약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통해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은 2050개의 치약 중 ‘파라벤’이 함유된 치약은 1302개(63.5%), ‘트리클로산’이 함유된 치약은 63개(3.1%)라고 밝혔다.

파라벤과 트리클로산은 암 발병률을 높이거나 각종 호르몬 분비를 교란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나오면서 인체 유해 논란이 일고 있는 물질이다.

파라벤 치약 논란 해명을 접한 네티즌들은 "파라벤 치약 논란 해명, 식약처 해명 믿어도 되나?"  "파라벤 치역 논란 해명, 아니 땐 굴뚝에 연기가 날까?"  "파라벤 치약  논란 해명, 그래도 불안해" "파라벤 치약 유해성 논란, 좀 찝찝한 기분이 든다" 등의 반응을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