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물산 등 7개사 이사회 열고 준법위 협약 의결
'CEO 직속' 사내 준법조직과 협력 기대
   
▲ 삼성그룹 준법감시위원장으로 내정된 김지형 전 대법관(법무법인 지평 대표변호사)이 지난달 9일 서대문구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삼성그룹의 윤리·준법경영을 감시하는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이사회 의결 절차를 마치고 공식 출범한다. 이번주 1차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4일 삼성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삼성물산, 삼성생명,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화재 등 7개 계열사는 지난 3일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협약'에 대해 이사회 의결을 거쳐 공식 출범했다고 이날 밝혔다. 

준법감시위원회는 삼성 계열사 외부에 설치한 독립 기구다. 지난해 12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준법경영 강화'를 요구하며 마련했다. 

주요 7개 계열사들이 준법감시위원회와 협약을 맺고 위원회가 각 계열사의 대외후원금과 내부거래, 기타거래, 최고경영진(CEO) 준법의무 위반 여부 등을 감독한다. 

진보성향 대법관 출신인 김지형 전 대법관을 위원장으로 한 준법감시위원회는 오는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준법감시위원회에는 김 위원장을 비롯해 고계현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사무총장, 권태선 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 공동대표, 김우진 서울대 경영대 교수, 봉욱 변호사, 심인숙 중앙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 6명과 내부인사인 이인용 삼성전자 CR담당 사장이 참여한다.

앞서 삼성전자와 삼성SDI, 삼성물산, 삼성생명 등 10개 계열사는 지난달 30일 이사회를 열고 기존 법무실·팀 산하에 있던 준법조직을 대표이사 직속 조직으로 격상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한 바 있다. 준법감시위원회와 사내 준법감시 조직이 협력해 삼성의 준법경영을 이중으로 감시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삼성전자 준법조직 팀장에는 판사 출신인 안덕호(52) 부사장이 선임됐다.

준법감시조직을 CEO 조직을 직속으로 운영하는 계열사는 기존 삼성화재 1개사에서 10개 계열사가 추가돼 11개로 늘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일기획 등 기존에 준법감시 전담조직이 없이 법무팀이 업무를 겸했던 계열사들은 이번에 독립적인 준법감시 전담조직을 신설한다.

삼성 계열사들의 준법감시조직 부서장은 변호사로 지정해서 전문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앞으로 위원회가 제 역할을 다해 나갈 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준법감시위원회는 이 부회장의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서울고등법원 형사2부(부장판사 정준영)가 '준법경영 강화'를 요구하며 마련됐다. 

정 부장판사는 지난해 10월 첫 공판기일에서 이 부회장 측에 "실효성 있는 준법감시제도를 마련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삼성은 두달에 걸친 논의 끝에 준법감시위를 구성했다. 

법원은 준법감시위의 실효적 운용 여부를 지켜보기 위해 '전문심리위원'을 구성하기로 했다. 

위원단은 3인으로 구성된다. 정 부장판사는 지난 1월 열린 4회 공판기일에서 강일원 전 헌법재판관을 추천했다. 특검과 이 부회장 측에서 각각 1명씩을 후보자로 내야 한다. 이 부회장 측은 지난달 31일 법원에 독립성과 전문성을 갖춘 법조인을 후보자로 추천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특검은 준법감시위 전문심리위원 도입에 협조할 생각이 없다며 반대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