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동건 기자] 나연이 엄마 장지성 씨의 안타까운 사연이 안방극장을 눈물바다로 만들었다.

6일 오후 방송된 MBC VR 휴먼 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에서는 8개월의 준비 기간 끝 나연이와 만난 장지연 씨의 모습이 공개됐다.

'너를 만났다'는 기억 속 가장 만나고 싶은 사람을 VR(가상현실)로 구현, 따뜻한 기억의 순간을 다시 불러오는 프로젝트. 

'너를 만났다' 제작진은 깊은 그리움을 간직한 이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했고, 그 과정에서 딸 나연이를 잃은 엄마 장지성 씨를 만났다. 2016년 장지성 씨는 일곱 살이 된 셋째 딸 나연이를 하늘나라로 보냈다.

장지성 씨는 나연이를 다시 만난다면 사발째 들이키고 엄지손가락을 들어주던 미역국을 끓여주고, 사랑한다고 말하고 싶다는 바람을 전했다. 지금은 어린 딸들이 나연이와 닮은 모습을 하고 있어 나연이를 쉽게 기억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 기억이 희미해지면 나연이가 세상에 있었다는 사실까지 잊힐까 두렵다고 전했다.


   
▲ 사진=MBC '너를 만났다' 방송 캡처


나연이와 엄마의 만남을 위해 국내 최고의 VR 기술진이 협력했다. 지난 8개월간 나연이의 생전 모습이 담긴 영상을 통해 몸짓, 목소리, 말투를 분석했다. 모션 캡션 기술을 활용해 생동감 있게 구현한 끝에 이뤄진 나연이와 엄마의 만남. 잔뜩 긴장한 모습으로 MBC를 찾은 장지성 씨는 장비 착용 후 VR로 구현된 나연이를 향해 "어디 있어. 만지고 싶어"라며 그리움을 토했다.

장지성 씨의 모습에 가족들은 물론 '너를 만났다' 제작진도 눈물을 멈추지 못했다. 나연이를 만지려 애쓰는 떨리는 손동작에는 간절한 사랑과 그리움이 담겨 있었다. 꿈에 그리던 만남을 이룬 나연이와 엄마는 함께 생일파티를 했다. 나연이는 "엄마가 울지 않게 해달라"는 소원을 빌었고, 엄마는 "나연이를 그리워하는 대신 더 사랑하겠다"고 다짐했다. 짧은 만남이었지만, 장지성 씨는 나연이에 대한 마지막 기억을 보다 행복하게 바꿀 수 있었다.

방송 이후 시청자들의 뜨거운 호응에 김종우 PD는 "같은 아픔을 지닌 시청자들이 공감을 많이 해주신 것 같다"며 "'너를 만났다' 제작진도 예상치 못한 뜨거운 반응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너를 만났다'는 내일(8일) 오전 9시 10분에 재방송되며, 오는 3월 12일 오후 10시 5분 제작 과정 중 뒷이야기를 담아 방송할 예정이다.
[미디어펜=이동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