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표심 지키기 위해서라도 총선 전엔 부동산 규제 쉽지 않을 전망
투기과열지구 지정보다는 자금조달계획서 적용 확대 등으로 대응 가능성
   
▲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일대 아파트 전경. /사진=미디어펜 홍샛별 기자
[미디어펜=홍샛별 기자]최근 수원, 용인 등 경기 남부의 집값이 무섭게 뛰어 오르며 정부의 추가 규제 여부에 시장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0일 한국감정원의 주간아파트가격동향조사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주(3일 기준) 경기도의 아파트 매매가격은 전 주(0.20%) 대비 0.02%포인트(p) 오른 0.22%를 기록했다. 경기도의 아파트 값은 지난 1월 6일 이후 줄곧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경기도에서 가장 높은 상승폭을 기록한 지역은 수원시 권선구(1.23%) 였다. 이어 △수원 팔달구(0.96%) △수원 영통구(0.95%) △용인 수지구(0.71%) △수원 장안구(0.60%) 순이었다. 

전 주 대비 상승폭이 확대된 상위 5개 지역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곳은 수원이었다. 무려 4개 지역이 이름을 올렸다. 

권선구는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선(수원 광교~호매실)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집값값이 폭등했다. 

팔달구의 경우 정비사업(재개발·재건축)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전체 집값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 조정대상지역에는 속하지만 투기과열지구에는 포함되지 않는 등 규제가 상대적으로 덜하다는 점도 상승세에 한몫을 하고 있다. 팔달구의 재개발 지역은 총 4구역 1만2000여 가구에 달한다. 

광교신도시를 품고 있는 영통구 또한 거침없이 상승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수원 영통구 이의동 ‘광교자연앤힐스테이트’ 전용 84㎡는 지난달 12억3000만원에 손바뀜됐다. 지난해 상반기 9억원 초반에 거래됐던 점을 고려하면 1년도 되지 않아 3억원 이상 가격이 치솟은 셈이다. 

국토부는 현재 경기 남부권의 집값 상승이 강남 폭등으로 인한 갭 메우기 효과일뿐 시간이 지나면 안정화 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추가 규제 역시 생각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현재 수원지역 부동산 가격 상승은 풍선효과라고 보기 어렵다”면서 “해당 지역을 면밀하게 살펴보고는 있지만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할 필요까지는 없어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시장 전문가들 역시 정부가 수도권의 표심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총선 전까지는 규제의 칼날을 들이대지는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경기 남부지역은 비규제효과로 엄청난 집값 폭등이 일어나고 있지만 정부 입장에서는 여당의 표밭인 수원, 용인 등지에 규제를 가하기는 부담스러울 것”이라면서 “과열이 지속되더라도 투기과열지구 지정보다는 자금조달계획서 적용을 확대하는 등의 방법을 택할 가능성이 있다”라고 말했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