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내 발전기·전력부하 제어…오염물질 배출량·연료 사용량 감축
   
▲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전무(오른쪽에서 4번째), 곽종우 한화디펜스 전무(오른쪽에서 5번째) 등 양사 관계자들이 에너지저장시스템 공동연구 협약식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대우조선해양


[미디어펜=나광호 기자]대우조선해양은 한화디펜스와 '리튬 배터리 기반 에너지저장시스템(ESS)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전무)와 곽종우 한화디펜스 사업총괄(전무) 등 양사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리튬 배터리 기반 ESS는 최근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배출 규제가 강화되는 등 친환경 선박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연료전지와 더불어 차세대 선박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관련 연구가 전세계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양사가 이번에 공동으로 개발하는 리튬 배터리 기반 ESS는 선박 내 발전기와 전력부하를 최적의 상태로 제어할 수 있어, 선박 운항으로 발생되는 오염물질 배출량을 큰 폭으로 줄이고 동시에 연료 사용 절감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최 전무는 "대우조선해양의 궁극적인 목표는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추진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친환경 분야에서 선도적인 조선업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시제품이 개발되면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시흥연구단지 내 육상 시험설비에서 안전성 검증 등 실제 선박 적용을 위한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