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의 2014년 국정감사의 핵심 쟁점은 ‘파라벤 치약’ 등 의약품·의료기기 안전성 논란이었다.

지난 7일 열린 식약처 국정감사의 핫이슈는 파라벤이 함유된 치약이었다. 여야 의원들은 입을 모아 의약품, 의료기기 부실관리 및 인허가 문제, 의약품 부작용 등 안전성 문제들을 집중 거론했다.

   
 

이날 김용익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어린이용치약에 대해 말문을 열었다.

김 의원은 “어린이용 치약의 경우 파라벤 허용기준치를 0.2%로 관리하고 있어 구강용 티슈의 허용기준치 0.02%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같은 영유아용 제품인데 이렇게 허용기준치가 차이가 나는 것은 허용기준치를 잘못 설정했다고 밖에 생각되지 않는다”며 “어린이용 치약의 파라벤 함량기준을 별도로 규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재원 새누리당 의원은 트리클로산과 파라벤 성분이 함유된 치약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타했다.

김 의원은 “미국 미네소타주 등 일부 지역에서는 선제적 예방 차원에서 트리클로산과 파라벤 성분이 함유된 치약은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치약을 사용해 양치할 때 7~8회 이상 헹굴 것을 권고하고 있다. 정부가 나서서 업체를 두둔하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파라벤은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는 방부제의 일종이다. 암이나 각종 호르몬 분비 교란 등을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공개되면서 뜨거운 논란이 됐다.

이에 정승 식약처 처장은 “어린이용치약의 경우 삼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내년에 보존제에 대한 재평가를 계획하고 있다. 이 때 파라벤에 대해서도 재평가를 실시하겠다”며 “필요하다면 연령별로 보존제 함량을 구분하는 게 실익이 있는지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또 정승 식약처장은 의료기기 안전관리에 대한 질타를 받았다. 여야 의원들은 CT·MRI 등 수입 중고의료기기의 안전성을 지적하는 한편 환경호르몬을 함유한 프탈레이트류 의료장비에 대한 규제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의약품 품질관리에 대한 지적은 올해도 어김없이 제기됐다. 의약품 품질관리 미흡으로 인해 의약품 부작용 사례가 늘고 있다고 지적하며 부작용 사례를 유영화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복지위는 식약처를 시작으로 13~14일 양일간 보건복지부 및 질병관리본부, 16일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를 시행한다. [미디어펜=신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