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주 대표 "해결 시점도 예상 어려워"
무급휴가 전 직원 대상 확대…이스타항공 인수 무산설은 부인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등으로 항공업계가 직격탄을 맞은 가운데 저비용항공사(LCC) 업계 1위인 제주항공이 위기경영체제에 돌입한다.

이석주 제주항공 대표는 12일 사내 메일을 통해 "항공산업은 수익성 저하 차원을 넘어 생존을 염려해야 할 정도로 심각한 위기 국면에 진입했다"고 진단하며 "위기대응을 위해 경영진이 먼저 임금의 30% 이상을 반납할 것"이라고 밝혔다.

   
▲ 사진=제주항공


이석주 사장은 업황 악화의 원인으로 지난해부터 항공업계가 공급 과잉에 처한 가운데 한일관계 이슈로 인한 위기를 겪고 코로나19 이슈까지 겹치며 여행 수요가 극도로 위축된 상황을 지목했다.

이석주 사장은 또 "제주항공 인사원칙인 고용안정성을 유지시키면서 금번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기존 승무원 대상으로 진행했던 무급휴가제도를 전직원 대상으로 확대한다"라며 임직원들의 협조를 구했다.

제주항공 측은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수익성 제고 △기단규모의 조절 △투자 우선순위 재설정 등을 넘어선 그 이상의 대응책이 요구되는 상황이라 판단하고 위기경영체제 돌입을 통해 자구책을 마련하는 등 위기상황 극복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에 대한 인수합병(M&A) 건은 계획대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제주항공은 지난해 12월말 체결 예정이었던 이스타항공 주식매매계약(SPA)을 1월 말로 미룬 데 이어 최근 2월 중 체결로 한 차례 더 연기한 바 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