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국감이 시작됐지만 부실국감의 우려 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 /자료사진=뉴시스

정치권에서는 이번 정기국회 국정감사가 '수박겉핧기'식의 국감 우려가 제기됐다.

애초 실시예정이었던 분리국감이 세월호특별법으로 촉발된 정국파행으로 흔적없이 사라졌으며 대상기관도 사상 최대인 672곳이기 때문이다.

국감기간 20일간이지만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하면 15일이 채 안된다.

국회 운영위·정보위·여성가족위를 제외하면 상임위별로 하루 평균 3∼4곳꼴로 감사를 실시해야 하는 셈이다.

짧은 준비기간이지만 여야는 각당의 정치적 목적에 맞게 성과를 내겠다고 다짐했지만 이틀간의 국감만으로도 결과는 뻔하다는 비관적인 시각이 지배적이다.

실제로 여야의 다짐과 다르게 예년과 같은 구태국감의 모습이 여실히 나타나고 있다. 올해도 정쟁과 설전 속에 파행을 반복하는가 하면 증인채택을 놓고 여야는 정책국감을 뒤로한채 양보없는 정쟁만 벌었다.

국감 첫날인 7일에는 여야가 곳곳에서 충돌하며 급기야 일부 상임위는 파행을 겪기도 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이날 환경부를 대상으로 실시한 국감에서 증인채택 문제를 놓고 논란을 벌이다 결국 파행했다. 

국방위원회에서도 '28사단 윤일병 폭행사망 사건'의 수사 축소·은폐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책임자와 김규현 국가안보실 제1차장, 군 대선개입 문제와 관련해 연제욱 전 사이버사령관의 증인 채택을 둘러싸고 50여분 동안 여야 간 설전이 벌어졌다.

8일도 정쟁·파행국감은 이어졌다.

환노위는 전날 환경부에 이어 이날 노동부에 대한 국감을 제대로 진행하지 못했다. 여야는 기업인 증인 채택 문제로 마찰을 빚다가 오전 11시45분께 개의했지만 30분간 공방을 벌이다 결국 정회를 선언했다.

환노위 야당 의원들은 여당과 증인 채택 협상을 더 이상 진행하지 않기로 입장을 선회하면서 오후부터 가까스로 국감을 정상화했다.

국방위에서는 새누리당 의원들이 야당 일부 의원들의 성향을 평가한 메모를 나눈 것이 공개되면서 한때 파행됐다.

전날 열린 국방위 국감에서 새정치연합 진성준 의원 발언 시간 중 정미경·송영근 의원이 주고받은 '쟤는 뭐든지 빼딱' '김광진·장하나 의원은 정체성이 좌파적' 등의 메모가 화근이었다.

새정치연합이 "동료 의원으로서 심한 모멸감을 느꼈다"며 즉각 사과를 요구한 반면 새누리당 송영근 의원은 '사적인 대화'라며 사과를 거부해 40여분간 대립하다 국감이 정회됐다. 결국 송 의원은 속개 후 사과의 뜻을 밝혔다.

막말, 호통에 지역구 민원 챙기기 구태도 여전했다.

기획재정위의 한국은행 국감에서는 막말에 가까운 인신공격성 발언이 나왔다.

새정치연합 홍종학 의원은 정해방 금융통화위원에게 기획재정부와 사전에 한은의 기준금리 인하를 협의한 것이 아니냐는 취지의 질의를 하면서 "한글도 모르느냐"등의 발언을 해 빈축을 샀다.

국토교통위원회의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대한 국감에선 새누리당 송광호 의원이 민원성 발언을 해 논란이 벌어졌다.

철도부품 납품비리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는 송 의원은 이재영 LH 사장을 향해 "지역구 의원이 사장에게 해당 지역에 아파트를 검토해 보라고 하면 보고해야 하는 것 아니냐. 사장이 바쁘면 밑에 있는 직원이 보고서라도 제출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호통쳤다.

짧은 준비 기간에 정치권에서는 인기만 끌려고 하니 계속 구태가 재연되고 있다며 지금처럼 하면 국감의 의미가 계속 퇴색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2014 국감에 대해 네티즌들은 "2014 국감, 결국 정치권 싸움만 하다 끝나나" "2014 국감, 정치인 월급이 엄청 높던데 싸우면서 돈 받는 건가" "2014 국감, 제대로된 국감 좀 실시해라"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