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연합회, '2020년 1월 기준 코픽스' 공시
[미디어펜=백지현 기자]은행권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의 기준이 되는 자금조달비용지수(COFIX·코픽스)가 일제히 떨어지면서 이와 연동되는 변동형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 자료제공=은행연합회


은행연합회는 1월 말 잔액기준 코픽스가 1.75%로 전월 대비 0.03%포인트 하락했다고 17일 밝혔다. 신규취급액기준 코픽스는 1.54%로 전월 대비 0.06%포인트 하락했다. 신 잔액기준 코픽스는 1.47%를 기록해 전월 대비 0.02%포인트 내렸다.

코픽스는 KB국민‧신한‧우리‧KEB하나은행 등 국내 8개 은행이 조달한 수신상품의 가중평균금리로 은행이 실제 취급한 예‧적금, 은행채 등 수신상품 금리가 인상 또는 인하될 때 이를 반영해 상승 또는 하락한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발생한 전체 조달 자금의 가중평균금리인 잔액기준 코픽스는 일반적으로 시장금리 변동이 서서히 반영된다. 반면 신규취급액기준 코픽스는 해당월 중 신규로 조달한 자금을 대상으로 산출됨에 따라 잔액기준 코픽스에 비해 시장금리 변동이 신속히 반영되는 특징이 있다.

신 잔액기준 코픽스는 잔액기준 코픽스에 다양한 기타 예수금, 기타 차입금 및 결제성 자금 등을 추가해 기존 잔액기준 코픽스보다 낮게 산출된다.

은행연합회는 "잔액기준 코픽스는 시장금리 변동이 서서히 반영되나, 신규취급액 기준은 잔액기준에 비해 시장금리 변동이 신속히 반영된다"며 "코픽스와 연동하는 대출을 받을 땐 이런 특성을 충분히 이해한 후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