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자형 등급모형과 투자형 가치평가 모형 두가지 형태 개발

문화체육관광부가 29일 상암동 문화콘텐츠센터 콘텐츠홀에서 ‘콘텐츠 가치평가 모형 개발 발표회’를 개최했다.

그간 콘텐츠기업은 영세성과 물적 담보력의 취약성, 고위험-고수익(high-risk-high-return)의 특성으로 인하여 투·융자를 받는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특히, 신용도, 재무구조 등 기존 제조업 중심의 평가기준은 무형자산이 주를 이루는 콘텐츠기업을 평가하는데 한계점을 보여 관련 업계를 중심으로 콘텐츠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가치평가 모형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콘텐츠 가치평가 모형’은 이러한 업계 의견에 정부가 공감한 것으로, 기업의 재무상황 등을 배제하고 콘텐츠의 특성과 장르별 속성을 고려하여 콘텐츠산업에 특화된 평가모형으로 개발하였다.

모형은 방송,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5개의 장르에 대해 융자형 등급모형과 투자형 가치평가 모형(캐릭터 제외)의 두 가지 형태로 개발되었다.

우선 올해 개발된 가치평가 모형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실시하고 있는 완성보증과 연계하여 활용하고, 콘텐츠 산업에 대한 정책자금 지원과 공모사업 선정 등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향후 모바일 게임, 공연, CG 등 새로운 분야에 대한 가치평가 모형 추가개발과 함께 금융기관, 투자조합 등 민간영역의 투융자시에도 동 모형이 평가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펼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