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출연연이 지난 3년간 받은 사이버 침해공격이 총 3883건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0일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조해진 새누리당 의원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미래부 산하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소관 출연연구기관(총 25개)이 총 3883건의 해킹 공격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 자료사진/뉴시스

해킹 유형별로는 웜 바이러스 공격이 3855건으로 가장 많았고 경유지 악용 시도(12건), 자료훼손·유출 시도(5건), 홈페이지 위·변조 시도(8건), 서비스거부 공격 시도(3건) 등 이었다.

25개 출연연 중 가장 많은 해킹 피해를 입은 기관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KIER)으로 총 542건의 침입을 받았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각각 471회, 313회로 뒤를 이었다.

조 의원은 "한국에너지기술원은 태양광 에너지, 수소 에너지 등 첨단 신재생 에너지 기술을 개발하는 기관이며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우리나라 정보, 전자, 통신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기관들이 보유한 첨단기술이 유출될 경우 이는 단순한 해킹사고가 아니라 국가 기간 기술 유출은 물론 국부 유출사고가 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또 "미래부는 출연연의 사이버 보안상태를 철저히 점검해 단 한 건의 기술도 유출되는 일이 없도록 철저히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출연연별로 사이버 보안 전문인력을 보강하고 관련 예산을 충분히 확보해 사이버 보안체계를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이미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