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봉쇄' 발언, 지역 이미지 실추 의도" 의혹 제기도

"통합당, 대구 보호 의지 총선 전략 없어...패망 직전 월남군"
[미디어펜=손혜정 기자]더불어민주당에서 코로나19 사태로 피해가 큰 대구 민심에 기름을 붓는 발언이 나와 사태 수습에 급급하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민주당을 비롯해 여야 모두 대구, 나아가 전국의 국민 민심을 안심시키는 데 ‘진정성이 보이지 않는다’는 비판이다. 만일 ‘광주·호남’의 일이었어도 ‘강 건너 불구경’식 ‘입(口)수습’에 그쳤겠느냐는 지적이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전날(25일) "대구·경북 청도 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통상의 차단 조치를 넘어서는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하기로 했다”고 브리핑했다.

그러나 해당 발언으로 "중국 봉쇄는 못하면서 우리 국민만 봉쇄한다"는 비판과 여론의 뭇매를 맞고 26일 수석대변인직에서 사퇴했다. 민주당 지도부도 회의에서 “말 실수" "용어 선택 부주의" 송구스럽다” 등 홍 수석대변인 대신 사과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치권 일각에서는 “만약 코로나19 피해가 큰 지역이 민주당의 핵심 지지 지역인 광주·호남이고 ‘봉쇄’ 발언이 해당 지역을 대상으로 나왔다면 직접 현장으로 내려가 석고대죄하는 모양새가 나왔을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TK 봉쇄' 발언으로 논란이 커지자 26일 대변인직에서 사퇴했다./사진=더불어민주당
민주당의 사태 수습 방식과 발언에 대해 △본질적인 문제 해결의 의지가 보이지 않고 △진정성이 보이지 않는다는 비판이다.

우선 정부 당국은 '이미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중국발 입국 전면 금지’를 시행하라'는 대한의사협회의 6차례 이상의 건의 및 권고를 무시해 사실상 방역 실패를 초래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의회로서 냉철한 비판과 견제 대신 오히려 전문적 권고를 ‘한중 혐오 행동’으로 치부하며 초동대응 실패에 일조했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홍 수석대변인은 당정청협의회 내용을 ‘브리핑’한 것에 불과하다. 그런데도 민주당은 최고위 모두 발언에서 “송구스럽다” 한 마디와 ‘홍 수석대변인 사퇴’로 꼬리자르기 식 해결 모양새만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민주당이 핵심 표밭이 아닌 TK에 대해서는 “무감각하게 대응하는 것이 아니냐”는 날 선 비판이 나온다. 대구 지역에 실제 이해관계가 있는 김부겸 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대구 수성갑)만이 민주당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격이다.

이와 함께 미래통합당과 민생당·정의당 등 야권의 안이한 태도에 대해서도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통합당은 당의 핵심 지지 텃밭인 TK 민심을 안심시키기는커녕 상대가 잘못하고 있는 것을 계속 바라만 보고 있는 형국이다.

정치권에서는 “‘TK 봉쇄’ 발언이 나오자마자 통합당은 몸으로 막아내는 행동이라도 보였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 23일 오후 코로나19 여파로 임시휴업을 한 대구시 중구 서문시장에서 상가연합회 관계자들이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또 민생당과 정의당을 향해서도 대구경북이 특정 정당의 표밭이기 때문에 무관심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러나 이번 코로나 사태는 대구경북만의 일이 아닌 ‘대한민국’의 위기이므로 초당적 대응과 민심 수습이 필요하다는 경고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임종화 청운대 교수는 이날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 “‘대구 봉쇄’라는 말은 도저히 쉽게 나올 수 있는 게 아니다. 대구가 그렇게 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라면 모두가 알다시피 중국인 입국을 먼저 금지시키는 게 맞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임 교수는 홍 수석대변인의 ‘대구 봉쇄’ 발언과 사퇴에 이르기까지의 상황을 두고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를 총선, 나아가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민주당의 ‘전통적인’ 수법이 드러난 것으로 본다”며 “보수 텃밭인 ‘대구는 코로나’라는 등식을 성립시켜 낙인을 찍고 대구라는 지역에 대한 대국민 이미지를 실추시키려는 효과를 의도한 것이라고 본다”고 분석했다.

반면 통합당에 대해서는 “당의 핵심 텃밭인 대구를 보호하려는 의지가 보이지 않고 총선에 대한 전략조차 없어보인다”며 “눈앞에 적군이 와있는데도 총을 내려놓는 ‘패망 직전의 월남군’을 보는 것 같다. 싸워야 할 때 싸우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미디어펜=손혜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