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코로나19에 감염된 국내 확진자가 급증한 사태를 놓고 문재인 대통령을 탄핵해야 한다는 국민청원이 28일 현재 125만명을 돌파했다. 이에 맞서 문 대통령을 응원한다는 청원도 91만명에 달한다.    

지난해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해 ‘사퇴’와 ‘수호’로 갈라진 민심이 각각 광화문과 서초동에서 나타난 것이 재현되는 모습이다.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는 지나 2월4일 시작된 ‘문재인 대통령 탄핵을 촉구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에 동의한 사람이 이날 오전 11시30분 기준으로 125만3200명을 기록했다. 이는 ‘자유한국당 해산 청원’(183만1900명)에 이어 역대 두 번째의 최다 참여 기록이다.

청원자는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에 있어 문재인 대통령의 대처를 보면 볼수록,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아닌 중국의 대통령을 보는 듯하다”면서 “국내에서는 마스크가 가격이 10배 이상 폭등하고 품절 상태가 지속되어 마스크 품귀 현상으로 국민들이 마스크를 구입하기도 어려운 데 대통령은 300만개의 마스크를 중국에 지원했으며 마스크 가격 폭등에 대한 어떠한 조치도 내어놓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전세계적으로 총 62개국이 중국인 입국금지, 중국 경유한 외국인에 대한 입국 금지 등 강력한 제재조치를 행했음에도 정부는 국제법을 운운하다가 전세계 수많은 나라들이 입국금지 조치를 내어놓자 눈치게임하듯 이제서야 눈치보며 내놓은 대책이라는 것이 ‘후베이성을 2주내 방문한 외국인 4일부터 입국 전면 금지’라는 대책이라니”라며 “도대체 말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청와대

문 대통령 탄핵 촉구에 대응해 청원게시판에 올라온 ‘문재인 대통령님을 응원합니다’라는 청원 찬성자는 91만명을 넘어섰다.

청원자는 “신천치 라는 생각치도 못한 사이비 종교의 무분별한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코로나19 청정지역이었던 대한민국인 단 일주일 사이 급속도록 확진자들이 불어나고 있으며, 국민들 모두 힘들어 하는 상황까지 오게 됐다”고 말했다.

이 청원자는 또 “수많은 가짜뉴스가 대통령님 및 질병관리본부 그리고 대한민국 각 부처를 힘들게 하고 있지만 수많은 대한민국 국민들은 문재인 대통령님을 믿고 응원하고 있다”면서 “이 어려운 시기는 대통령님과 함께 반드시 이겨낼 것이며, 대한민국 국민 대다수는 정부에 대한 신뢰로 함께 극복해나갈 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했다.

한편, 현재 미래통합당도 중국인 입국 전면금지 주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상황에서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서면브리핑을 내고 ‘중국 눈치보기’가 아니라며 유감을 표하기도 했다.

하지만 강 대변인은 “감염병은 봉쇄가 아니라 ‘국제 연대’와 협력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이 국제적 공론”이라고 주장하며 “우리나라에 들어오려는 중국인보다 중국으로 향하는 우리 국민의 숫자가 두 배 가까이 더 많은 상황”이라고 말했다가 다음날 정정하는 일도 벌어졌다.

강 대변인은 당초 서면브리핑에서 ‘반면 중국에 입국하는 한국인 숫자는 2월 들어 오히려 늘어나고 있습니다. (2월25일 3,337명, 2월26일 3,697명) 우리나라에 들어오려는 중국인보다 중국으로 향하는 우리 국민의 숫자가 두 배 가까이 더 많은 상황입니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후 ‘반면 중국에 입국하는 한국인 숫자는 2월 들어 늘어나고 있으며, 중국에서 입국하는 중국인 수는 줄어들고 있습니다. 실례로 2월27일 입국한 중국인은 1,093명, 출국한 우리 국민은 1,406명입니다’라고 정정했다. 

청와대는 감염병 극복은 봉쇄가 아니라 국제 연대와 협력을 통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코로나19의 발원지인 중국이 입국하는 우리국민을 강제 격리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일본도 대구‧경북 지역에 한해 입국 금지 조치를 내렸으며, 미국은 한국 여행경보를 최고단계 조치인 3단계(여행 재고)로 격상했다.

이 밖에도 28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9시 기준으로 한국에서 출발하는 여행객에게 입국금지 조치를 내리거나 입국 절차를 강화한 국가는 홍콩, 몽골, 베트남, 필리핀, 이스라엘 등 총 52곳으로 집계돼 전날보다 9개 국가가 증가했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게시판에 등록된 청원글에 20만명 이상이 동의할 경우 답변해야 하는 원칙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청원이 마감되는 3월5일부터 한달 이내로 답변을 해야 한다. 하지만 청와대는 구체적 입장을 밝히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지난해 4월 북한의 핵개발을 용인한다는 이유로 올라온 문 대통령의 탄핵 청원에 대해서도 “삼권분립의 원칙상 정부가 답변하기는 어려운 청원이다.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라는 국민명령에 따라 쉼없이 달려왔지만, 더 잘해야 한다는 각오를 다진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내놓은 바 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