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선거연대 방안 적극 검토 "당 안팎 의견 수렴 단계"
'절대 불가' 정의당 "민주당 기득권 내려놓는다면" 이견 발생
[미디어펜=조성완 기자]더불어민주당의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정치개혁연합(가칭)’ 참여 논의가 탄력을 받고 있는 가운데, 참여를 저울질하는 정당들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미래한국당’에 대한 대응책이 필요하다는 데는 공감하지만, ‘맞불 작전’에는 진보진영 내부에서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민주당은 주도적으로 비례정당을 창당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지만 ‘선거연대’ 방안은 적극 검토하고 있다. 이대로 가다가는 미래통합당에 원내 1당을 빼앗기거나 범여권의 과반 의석 달성도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외부적으로는 목소리를 자제한 채 오는 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미래한국당 대응 관련 내용을 논의할 예정이다. 김성환 비서실장은 기자들과 만나 “우리당의 입장이 어떨지에 대해서 판단하는 시기”라면서 “당 안팎의 의견을 수렴하는 단계다. 사안의 성격이 만만치 않지 않나”라고 말했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김종민 의원은 5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민주당이 연합당 만들어서 우리도 챙기자는 자세로 나가면 선거법 취지 원칙에 어긋난다"면서 "민주당이 얻을 수 있는 최대 의석인 비례대표 7석 정도를 차지하고 그 외에 나머지 미래한국당이 도둑질해가는 걸 막아주는 역할 정도를 연합공천이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정의당이 안 받으면 (연합정당은) 하기 어렵다"면서 "개정선거법 취지 어긋나지 않는다면 민주당이 아예 비례대표를 포기하거나 후보를 내지 말아야 된다고 하는 건 조금 과하다고 보지만 그런 점까지 포함해서 충분히 대화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당 안팎의 입장을 조율하는 가운데, 연합정당의 주요 참여 대상인 군소·원외 정당들을 중심으로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 표시가 잇따르고 있다.

하승수 정치개혁연합 집행위원장이 당직을 맡았던 녹색당은 지난 4일 홈페이지에 게재한 입장문을 통해 “정치전략적 목적의 명분 없는 선거연합은 참여하지 않는다”면서 “당원들과의 충분한 소통과 합의 없는 선거연합은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정당 참여를 반대하는 당원들의 목소리를 받아들인 것이다.

민생당도 선을 그었다. 김정화 공동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위성정당이든 비례연합이든 본질은 비례대표 강도일 뿐으로 법에 침을 뱉는 것"이라고 했다. 유성엽 공동대표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연합정당에 대해서는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말했다.

민중당과 미래당도 공식적인 입장표명은 하지 않았지만, 내부적으로는 ‘유보’ 또는 ‘불참’ 기류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절대 불가'던 정의당, “민주당과 같이 할 수” 목소리

내부 갈등이 가장 심한 곳은 정의당이다. 심상정 대표가 일찌감치 ‘절대 불가’ 입장을 내세웠지만 민주당이 연합정당 창당 기류에 동참한다면 마냥 반대 노선을 고집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이같은 분위기는 표면으로도 드러나고 있다. 민주당이 비례대표 후보를 내지 않을 경우 연합정당에 참여할 수 있다는 메시지가 연이어 터져나오면서 당내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것이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이날 BBS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비례연합정당은 불의에 맞서는 불의일 뿐"이라며 "정치 개혁을 위한 그간의 노력을 왜곡 할 뿐더러 오히려 퇴행시키는 결과만 나올 것"이라고 비판했다. 

다만, 연합정당에는 반대하지만 "(민주당이) 그것 외에 기득권을 내려놓는다면 승리를 위해서는 여러 가지 부분을 같이 일할 수 있다"며 다른 방식의 연대에는 여지를 남겼다. 

   
▲ 정의당이 지난해 11월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대로 앞에서 집회를 갖고 있다./사진=정의당 제공
이정미 의원은 5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연합정당에 반대라고 선을 그으면서도 "(민주당은 비례대표를 내지 않는다는) 최재성 의원 안이 다시 제안된다면 정의당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볼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비례 대표를 민주당은 내지 않는 진정성을 보이고 정의당, 민생당, 미래당, 녹색당 등에게 비례 대표 투표를 하게 되면, 녹색당, 미래당도 기본적인 3% 정당 득표율을 초과하면 비례 의석을 몇 석 가질 수 있는데 이렇게 의석 전체 파이를 늘려나가야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정의당은 공식 브리핑을 통해 “어느 당이나 당내에 다양한 이견이 있다”면서도 “정의당은 심상정 대표가 위헌적인 위성정당은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입장이 정의당의 확고한 입장”이라고 확실하게 못을 박았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이날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 “지금은 비례대표 의석수 확보를 위한 방안을 두고 각 진보정당이 각자의 셈법을 적용하는 상황”이라면서 “결국 선거가 다가올수록 위기감이 팽배해지면 지난 ‘4+1 공조’처럼 어떻게든 입장차를 좁혀 나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