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하면 마스크 가격상한제 도입...구매 5부제, 줄서기 불편 해소에 불가피"
   
▲ 기획재정부 건물 [사진=기재부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정부가 농협, 우체국, 약국 3곳에서 판매하는 공적 공급물량 마스크 가격을 1500원으로 통일해 판매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민간 공급물량 20%에 대해서도 필요한 경,우 마스크의 최고 가격을 즉시 지정, 일정 가격 이상으로 유통되지 못하도록 하기로 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 브리핑에서 "농협, 우체국, 약국 등 세 군데의 공적 공급물량 마스크 가격을 1500원 단일가로 통일해서 판매되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마스크 수출을 금지하고 매점매석으로 적발된 물량은 즉시 국민에게 보급하겠다"면서 "필요한 경우, 즉시 최고가격을 지정하겠다"고 말했다.

물가안정법 제2조에서는 정부가 국민 생활과 국민 경제의 안정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특히 중요한 물품의 가격 등에 대해 최고가격을 거래단계별 및 지역별로 지정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는 "민간 공급물량 20%를 지켜보면서, 시장이 교란되고 공적 공급물량 80%에 영향을 미치는 수준이 되면, 최고가격 지정 근거를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공평한 배분을 위해 약국을 중심으로 1주일에 2매 한도로 마스크를 판매하겠다"며 "최전선에서 방역, 의료, 안전을 위해 노력하는 분들을 위해 마스크가 우선 지급하는 것에 대해, 국민들의 양보와 배려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정부는 현재 하루 평균 1천만장 수준인 생산량을 한 달 안에 1400만장으로 확대하기 위해, 장·단기 마스크 생산 확대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단기적으로 재정, 규제 완화, 행정력 등 가용한 정책 수단을 총동원해 생산 능력을 제고하겠다"며 "주말 생산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마스크 매입 기준가격 100원 이상 인상, 주말·야간 생산실적에 따른 추가 인상 등으로 업체의 자발적 생산 확대를 지원하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마스크, 멜트블로운(MB)필터 생산자가 최대한 생산하도록 강제할 수 있는, 생산확대명령 근거도 마련했다"며 "필요시 비상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마스크 수급 안정 후 보건용·방역용 마스크를 정부가 직접 비축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겠다"며 "이번에 생산설비와 고용을 늘린 사업주에 대해서는 정부 비축대상 선정 시 우선 배려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공적 물량 외에 남은 20%는 운수업, 요식업계 종사자 등 업무상 마스크 사용이 필수적인 수요자들을 위해 최소한의 시장 기능을 열어두되, 매점매석 방지를 위해 동일인에 대량 판매하는 경우는 정부에 신고나 사전승인을 받도록 조치했다"고 소개했다.

특히 공적 마스크 구매 원칙의 하나인 '마스크 구매 5부제' 시행에 대해 "장시간 줄서기 등 국민 불편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마련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초기에는 혼란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고 대기 시간이 길 수도 있고 약국별 동네별로 사정이 달라 불편이 생길 수 있다"며 "중복 구매가 안 되므로 차츰 상황이 나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브리핑에는 김 차관 외에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정무경 조달청장,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김대업 대한약사회 회장, 김헌주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 이영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정보통신실장 등이 참석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