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국정감사 9일째인 15일 세월호 참사의 원인과 구조실패는 총체적 부실의 종합세트라며 관련부처를 대상으로 집중추궁을 벌였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이날 해양수산부, 해양경찰청, 선박안전기술공단, 한국해운조합, 한국선급 등에 대한 국감에서 세월호 참사 원인에 대한 비판을 집중적으로 쏟아냈다.

여야 의원들은 사고 전 부적절한 운항 승인과 부실한 안전검사가 세월호를 침몰하게 만든 원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홍도 유람선 사고가 발생한 것을 지적, 해피아(해양수산부+마피아) 관행에 대한 질타도 이어졌다.

   
▲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원회 해양수산부,해양경찰청국정감사에서 이주영 해양수산부장관과 김석균 해양경찰청장 등 증인들이 세월호 희생자에 대해 묵념을 하고 있다
새누리당 이인제 의원은 "무리한 개조가 없었으면 이런 사고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며 "도대체 불법에 가까운 개조가 어떻게 가능한 것이었으냐"라고 언성을 높였다.

같은당 안효대 의원은 "최대화물 적재량의 2배에 달하는 과적과 평형수 감축 등이 사고 원인으로 지목됐다"며 "그야말로 총제척 부실, 구조적 비리, 무사안일의 극치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 유성엽 의원은 "해운조합이 국정감사 자료에서 세월호 참사를 당일 오전 8시55분 인천해경으로부터 세월호 위치를 문의하는 연락을 받고 알게 됐다고 밝혔으나 이는 알려진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사고 당일 오전 8시52분에 단원고 학생이 소방방재청에 침몰 신고를 한 후 해경은 3자 통화로 8시58분에 사고를 최초 인지했다고 알려져 있다"며 "해경이 알려진 것보다 3분 먼저 사고를 인지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최규성 의원은 해경을 겨냥해 "당일 90분 동안 대처하지 못한 부분들은 관제시스템 (문제도 있고) 언딘이라는 회사에 의존한 것(이 문제)"라며 "90분이면 몇 백명을 상당부분 (구조를) 끝낼 수 있었는데 그 부분을 대처하지 못한 부분도 있었고 특히 시스템의 문제도 확인돼야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상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