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에 좋은 운동, 역기+걷기+자전거 '최고'...윗몸일으키기, 줄넘기, 등산 피해야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으로는 역기가 꼽힌다. 척추를 심하게 구부리는 윗몸 일으키기 등은 골다공증에 가장 좋지 않다.

의학계에 따르면 역기를 비롯해 걷기, 자전거 타기, 체조 등이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으로 꼽힌다. 체중을 실은 운동이 뼈에 적당히 자극을 주기 때문이다. 특히 역기는 골다공증 예방효과가 상당하다.

   
▲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사진=MBC 방송화면 캡처

식이요법으로는 칼슘이 많이 함유된 우유를 비롯해 뼈째 먹는 생선, 김, 미역 섭취가 손꼽힌다. 하지만 짠음식이나 커피, 홍차, 과다한 음주나 흡연은 골다공증을 악화시킨다.

하지만 제자리 뛰기나 줄넘기, 힘든 등산도 관절에 충격을 많이 주는 만큼 골다공증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특히 척추를 심하게 굴곡시키는 윗몸일으키기 쪼그리는 자세는 골다공증의 도우미나 다름없으니 유의할 일이다.

골다공증 예방운동은 20~30대에 시작하면 좋다. 미리 골밀도를 높여 놓을 경우 나중에 골절이 오는 데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이다.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 소식에 누리꾼은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 역기가 최고네"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 집에 역기 하나씩 사나와 되겠네"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 30대에 시작해야 하는구나”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 윗몸 일으키기 주의해야” 등 반응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