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기침의 원인, 기침 6~8주 지속되면 원인 파악해야...천식, 위식도 역류 등

환절기가 되면서 주변에 기침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이 눈에 띈다. 기침이 오래가는 만성기침은 원인을 빨리 발견해 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침은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가장 흔한 인체방어 반응 중 하나로 외부 물질이 호흡기로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고,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 만성기침의 원인. 사진은 천식과 만성기침 주제 공개강좌.

기침은 질병이 없을 때에도 얼마든지 나타날 수 있지만 호흡기 질환이 있을 때 나타나는 가장 흔한 증상이기도 하다. 기침은 감기와 같이 단순한 질환부터 기관지천식, 폐렴, 폐결핵, 폐암 등과 같이 중한 질환까지 나타내는 척도가 된다.

보통 기침은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지 않을 만큼 증상 자체가 심하지 않아 1~2주 정도면 증세가 호전된다.

하지만 기침의 빈도가 높고, 지속기간이 길면 일상생활이나 수면에 지장을 줄 뿐 아니라 흉통, 두통, 요실금을 일으키고 심하면 늑골골절, 실신까지 일으킬 수 있다.

 흉부 X선 등의 기본적인 검사로도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하고, 기침의 지속기간이 6주에서 8주 이상 계속될 경우를 만성기침이라고 한다.

만성기침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상기도 기침 증후군, 기침형 천식, 위식도 역류질환이 꼽힌다.

이 세 가지 원인이 만성기침의 95% 정도를 차지한다고 알려져 있다. 특이한 점은 호흡기 질환인 기침이 소화기 질환인 위식도 역류로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다.

위식도 역류는 위 속의 음식물이나 위산이 역류하면서 목으로 넘어온 잔여물의 일부가 기도로 흘러들어 기침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만성기침의 원인을 접한 네티즌들은 "만성기침의 원인, 기침 방치하면 큰일"  "만성기침의 원인, 위식도 역류가 주요 원인중의 하나라니"  "만성기침의 원인, 3가지 주요 원인이 있구나"  "만성기침의 원인, 상기도 기침 증후군은 뭐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