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새로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인 '엑시노스7 옥타'를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16일 엑시노스 홈페이지를 통해 엑시노스7 옥타의 기능과 사양을 소개했다.

   
▲ 삼성전자 엑시노스 홈페이지

64비트 AP는 데이터 처리단위가 64비트로 기존 32비트 AP의 2배여서 데이터 처리능력이 크게 향상되고 4GB(기가바이트) 이상의 고용량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다.

모바일 AP는 모바일기기에서 두뇌 역할을 하는 시스템반도체로 PC의 중앙처리장치(CPU)에 해당한다.

엑시노스7 옥타는 고성능 ARM 코어텍스-A57 4개와 저전력 ARM 코어텍스-A53 4개로 구성됐다. 20㎚ HKMG(하이케이메탈게이트) 공정을 적용해 향상된 모바일 이미지 압축기술(MIC)은 현존 최고의 성능을 낸다고 삼성전자 측은 설명했다.

엑시노스7 옥타는 HMP(이종멀티프로세싱)을 적용해 처리 능력을 극대화시켰으며 이전 버전인 엑시노스5 옥타보다 CPU(중앙처리장치) 성능이 57% 개선됐다.

말리 T-760 GPU(그래픽처리장치)를 적용해 그래픽 처리 성능을 전작인 엑시노스5 옥타 보다 74% 끌어올렸다.

고해상도 게임·이미지·비디오 처리 능력 개선과 함께 안면과 홍채 인식 기능을 탑재해 보안 솔루션도 강화했다.

엑시노스7 옥타는 저전력으로 WQHD와 WQXGA 등 고해상도 멀티미디어를 지원한다. 듀얼 이미지 프로세서(ISP)를 탑재해 1600만 화소 전면카메라와 500만 화소 후면카메라로 동영상이나 사진을 동시에 촬영할 수 있다.

엑시노스7 옥타는 삼성전자가 지난달 출시한 갤럭시노트4에 탑재됐다. 하지만 엑시노스7 옥타는 64비트를 지원하지만 갤럭시노트4는 탑재된 구글의 최신 운영체제(OS) '안드로이드 4.4 킷캣'이 32비트 기반이어서 64비트 체제를 구현하지 못한다.

하지만 올해나 내년 초 64비트를 지원하는 첫 구글 OS인 '안드로이드L'이 나오면 64비트 체제로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엑시노스7 옥타를 내년 공개할 차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6'에도 적용할 것으로 보고있다. [미디어펜=이미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