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협력 중소기업도 큰 영향 받을 것"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한국중견기업연합회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에 대해 환영한다면서도 중견기업의 애로가 반영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중견련은 19일 "코로나19의 경제·사회적 여파에 대한 정부의 긴박한 인식에 전적으로 공감하며, '경제 중대본'으로서 대통령이 주재하는 비상경제회의를 긴급 가동할 만큼 적극적인 대응 노력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중견련은 "1차 회의에서 발표된 50조원 규모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이 대출 만기 연장, 이자 유예 등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에 대한 선제적 금융 지원에 중심을 둔 것은 금융불안과 실물위기의 악순환을 해소하기 위해 불가피한 조치로 이해된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다만 대상을 분별하지 않는 위기의 무차별성을 감안할 때, 충분한 대응 역량을 갖추지 못한 초기 중견기업은 물론 규모와 무관하게 감당해야 하는 중견기업의 애로가 반영되지 않은 것은 미비점으로 남는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대규모 시설투자자금을 차입한 많은 중견기업의 경우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도 기존 대출은 물론 이자 유예조차 불가능한 고질적 상황이 지속될 경우 여타 경제주체와 마찬가지로 실제 존폐의 기로에 놓인다"며 "수많은 협력 중소기업도 큰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효성을 높이려면 획일적이고 단순한 '규모' 기준을 벗어나 현장과의 깊이 있는 소통을 바탕으로 위기의 실상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야 한다"고 제언했다.

마지막으로 중견련은 "업계는 팬데믹을 돌파하기 위한 정부의 분투에 적극 동참하겠다"며 "신성장동력 발굴과 일자리 창출 등 견실한 역량을 총동원해 오늘보다 안전한 사회, 지속가능한 경제의 새로운 토대를 구축하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부연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