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개학 늦어지며 피해 ‘눈덩이’...추경에 농업농촌 반영 목소리
   
▲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사진=농식품부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정부가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을 사실상 결정하면서, 1차 추경에선 제외됐던 농업.농촌 분양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피해를 입은 분야를 중심으로, 2차 추경에 반영될지 주목된다.

정부는 지난 4일 임시국무회의에서 ‘코로나19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극복을 위한 2020년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했지만, 이번 추경에는 농식품분야가 포함되지 않았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기금운용계획을 변경, 신속하게 피해농가와 업체를 지원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한 조치며, 화훼·외식소비·수출 감소 등에 대해선 농가 피해 최소화 대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지난 18일 개최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과감한 재정투입의 필요성이 강력히 제기됐다.

농식품부는 외식 분야에 위생관리 강화 및 소비촉진 확대로 외식 소비 분위기를 조성하고, 외식 업체 및 축산업계에 대한 경영안정자금 지원 필요성을 제기했다.

또 화훼분야에 대한 공공소비 확대와 온.오프라인 판촉을 통한 소비 활성화를 지원하고, 화훼농가에 대한 자금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중국에 대한 신선.가공식품 수출 감소에 대한 정부의 자금.물류 지원 확대로 수출업체 부담 경감이 필요하다고 보고했다.

특히 초.중.고등학교의 개학이 또 다시 4월로 연기되면서, 학교 급식에 납품하던 친환경 농산물과 우유 등 축산물 및 수산물 분야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어, 이제까지 정부가 별로 신경을 쓰지 못했던 분야에 대한 '긴급 수혈'이 더욱 시급해지고 있다.

국회 농해수위 위원장인 황주홍 민생당 의원은 "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농수산물 소비에 적신호가 켜졌다"면서 "조속히 추경을 편성해 정부 차원의 긴급 대책을 강구하고, 소비심리 진작을 위한 적극적인 대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