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개헌이 봇물 터질 것'이라고 발언 한 지 하루가 채 지나지 않아 "민감한 발언을 한 것을 제 불찰로 생각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에게 사과하고 입장을 180도 바꿔 그 배경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김 대표는 17일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이탈리아 ASEM(아시아유럽정상회의) 회의에 참석했는데 제가 예의가 아닌 것 같아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분명히 정기국회가 끝날 때까지 개헌 논의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새누리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중국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김무성 대표가 참석, 개헌발언 관련 해명을 하고 있다.
앞서 김 대표는 지난 16일 중국 상하이의 한 호텔에서 가진 조찬간담회에서 개헌 논의와 관련, "정기국회가 끝나면 봇물터지고, 봇물이 터지면 막을 길이 없을 것"이라고 말해 연말 개헌정국 가능성을 예고했다.

김 대표의 개헌 발언은 박근혜 대통령이 "개헌은 또다른 경제 블랙홀을 유발할 것"이라고 부정적 의견을 밝힌 지 불과 열흘 만에 나온 것이라서 정치권 안팎에 상당한 파장을 야기했다.

하지만 김 대표는 이날 당초 예정에도 없던 원내대책회의에 참석, 자신의 발언을 거두어들이고 박 대통령에게 직접 사과를 한 것이다.

그렇다면 김 대표가 하룻밤사이에 입장을 바꾼 이유는 무엇일까. 그가 정치적 파장을 감안하지 않고 개헌발언을 꺼냈을리는 만무하다. 그 것도 박 대통령이 해외순방 중인 상황에서, 자신 역시 중국에서 정치적으로 민감한 개헌문제를 거론한 것은 고도의 정치적 계산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김 대표의 전격적인 입장변화는 작전상 '일보 후퇴'전략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치밀한 '치고빠지기'식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친박계측이 거세게 반발한 점도 고려된 것으로 파악된다. 실제 이완구 원내대표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정기국회 때까지 당에서 일체 개헌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도록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김 대표가 이날 발언을 거둬들이긴 했지만 폭발성있는 개헌문제를 일단 끄집어 냈다는 점에서 조만간 재론할 가능성은 크다. 현 권력체제가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고, 따라서 개헌의 필요성은 공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디어펜=문상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