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와 도전정신으로 Beyond IT시대를 열어가자”

최시중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7일 서울대 행정대학원 정보통신방송정책과정 동문 등 100여명을 대상으로 ‘디지털융합시대의 방송통신 정책방향’을 주제로 강연했다.

이날 강연에서 최 위원장은 “한국은 IT강국을 자부했지만 정부와 기업 모두 기존 시장에 안주하고 도전을 하지 않아온 결과로 무선인터넷 시장에서 주도권을 내줬다”며, “먼저 투자하고 개발했다면 이들 보다 앞서 나갈 수 있지 않았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최 위원장은 “1%의 영감을 얻기 위해 99%의 노력과 모방이 이루어진다”며, “선현들의 지혜와 경험, 동 시대인들의 학문과 지식을 공유하고 수용하는 것이 IT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한국의 재도약을 위해서 정부와 기업 모두 영화 아바타로 촉발된 차세대 디지털 충격에서 벗어나서 창의력과 도전정신으로 Post-스마트폰, Post-3DTV를 고민하고 Beyond IT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도전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또한 “우리가 이 자리까지 오기까지 외화벌이를 위해 해외로 진출한 광부와 간호사들의 눈물이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종잣돈이 되었으며, 월남전에서 뿌린 눈물과 피 그리고, 중동의 열사에서 흘린 땀방울이 경제발전과 산업화의 바탕이 되었다”고 설명했다.

최 위원장은 마지막으로 이날 강연에 참석한 방송통신기업 임직원들에게 “창의력과 도전정신으로 대한민국의 새로운 IT시대를 열어주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