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판교 야외공연장 환풍구 붕괴 추락사고와 관련해 총체적 안전불감증이 부른 참극이라는 데 공감하면서 안전 규정 재점검을 요구하고 나섰다.

권은희 새누리당 대변인은 18일 브리핑을 통해 “추락 사고는 안전관리 소홀로 인한 전형적인 인재”라며 “사고를 당한 희생자들에게 애도를 표하고 유가족에게는 위로르 전한다”고 밝혔다.

   
▲ 사진=경기소방본부

이어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2008년 실내 공연 안전메뉴얼을 만들었지만 야외공연에 관한 메뉴얼은 없다”며 “정부는 안전과 관련된 모든 규정과 매뉴얼을 재차 점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새정치민주연합 역시 정부 차원의 안전 매뉴얼 점검을 강조했다. 하지만 사태 해결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직업 직접 안전 문제를 챙길 것을 주문하며 새누리당과 미묘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강연재 새민련 강연재 부대변인은 잇따른 안전사고에 대해 “대통령이 안전을 중시하면서 행정안전부를 안전행정부로 바꾸는 것을 행정부처 혁신의 중심으로 내새운 것이 무색할 지경”이라며 “애꿎은 예산만 낭비하고 간판만 바꿔 대한민국 국민의 안전은 앞으로도 요원하다”고 지적했다.

또 “재난이나 안전사고가 발생하면 인명 피해를 완전히 막기는 어렵기 때문에 사전 안전 관리 및 안전을 위한 사회 전 분야의 안전 수칙 마련, 안전관리 담당 공무원의 민간인 지도와 감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문상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