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유럽 정상회의(아셈·ASEM)참석을 위해 이탈리아를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4박5일간의 일정을 모두 마치고 18일 귀국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17일 오후(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조르지오 나폴리타노 대통령, 마테오 렌치 총리와 각각 회담 및 만찬정상회담을 가진 뒤 전용기를 타고 출국해 이날 오후 서울공항에 안착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17일 오후(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바티칸 교황청 바오로6세 홀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예방하며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박 대통령은 처음 참석한 아셈 정상회의에서 아시아·유럽 51개국 정상들에게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상을 역설하고 한반도 평화통일구상을 설명했다.

또 프란치스코 교황과 재회해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기원하는 한편 이탈리아 공식방문 일정을 통해 양국 관계를 ‘창조경제 파트너십’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해외순방을 성공적으로 마친 박 대통령은 그러나 국내 상정돼 있는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분주하게 움직일 전망이다.

박 대통령의 가장 시급한 안건으로는 순방 막바지에 터진 판교 환풍구 추락 사고에 대한 대응이다. 이미 세월호 참사로 인해 안전문제가 가장 큰 현안으로 대두된 상황에서 대형 참사가 또 다시 발생하면서 안전문제가 다시 도마에 오를 상황이다.

이어 개헌론으로 인해 정치권에 몰아칠 후폭풍에 대한 입장 정리 문제도 시급하다. 이미 한 차례 개헌론에 대한 반대의사를 밝혔지만 논란이 커지고 있는 공무원 연금개혁 문제에 대해서도 박 대통령의 대처방안이 주목되는 상황이다.

북한문제와 관련해서는 해빙모드와 불안요소가 공존하는 가운데 북한이 남북 군사당국자 접촉과 관련한 남측 반응을 비난하면서 다시금 위기상황을 맞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탈리아 현지에서도 대화 의지를 재차 천명했지만 제2차 남북 고위급 접촉의 성사 가능성에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인 만큼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미디어펜=문상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