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올해 주한미군의 방위비 분담액을 설정하는 제11차 한미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체결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외교부가 2일 “고위급 접촉에서도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방위비 분담금 협상 상황에 대해 “고위급에서도 계속 협의해왔으나 아직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며 “협상이 조기에 타결되도록 계속 협의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고위급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 장관이 폼페이오 장관과 전화통화를 하고 협상을 마무리 지으려 시도했지만, 여의치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 외교부./연합뉴스
전날 SMA 체결 임박 소식이 전해지면서 양측 협상대표들은 방위비 분담금 증액 규모를 10% 이상, 적용기간(갱신기간)은 5년으로 각각 늘리는 안에 잠정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날까지 최종 결론이 나지 않고 진통이 거듭되는 것을 볼 때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협상단의 잠정 합의안에 대해 반대했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외교부는 정은보 방위비분담협상 대사가 지난 달 31일 "협상 타결을 위한 막바지 조율 단계에 와 있다"고 말한 이후 추가할 만한 상황이 없다고 밝혔다.

당시 정 대사는 "마지막 단계에 와 있는 방위비 분담 협상이 상호 호혜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상당한 의견 접근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서 조만간 최종 타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오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이후 보도자료를 통해 "방위비 분담금 협상 상황을 점검하고, 협상의 조기 타결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