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으로 국내 민간단체의 인도적 대북 방역 
지원을 승인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2일 기자들과 만나 “요건을 갖춰 신청한 한 민간단체에 대해 대북 반출을 승인했다”며 “현재 승인된 주요 물품은 소독제로 총 1억원 상당의 자체 재원”이라고 밝혔다.

   
▲ 통일부./미디어펜
정부가 코로나19와 관련해 국내 민간단체의 대북 지원을 승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달 31일 승인이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 당국자는 “반출 승인 물품은 손 소독제뿐으로 마스크는 포함되지 않았으며, 지원에 필요한 재원은 해당 단체가 자체적으로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통일부는 단체명과 방출 경로, 시기 등에 대해 비공개를 희망하는 해당 민간단체의 뜻에 따라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정부는 그동안 코로나19와 관련한 민간단체의 대북 방역지원 승인을 위해 ▲북측과 합의서 체결 ▲재원 마련 ▲구체적인 물자확보와 수송계획 ▲분배 투명성 확보 등의 요건을 갖춰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일각에선 이를 계기로 정부가 본격적인 대북 방역지원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조심스러운 관측도 나온다. 

이 당국자는 “정부는 기본적으로 대북 보건협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며 “관련 사항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면서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방식으로 추진 방향을 판단해 나갈 것이라는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