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 기준 물동량 최대 97% 줄어 조업비 제대로 못 받아
정부·양대 공항공사, 조업사 파산 위기에도 "계약서대로"
"지상서 업무 55% 대행하는데 항공기 보유한 항공사에만 초점 맞춰"
   
▲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여객기들이 멈춰 서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글로벌 항공업계 역시 직격탄을 맞고 있다. 지원 규모는 세계 각국 정부별 차이가 있으나 항공사에 대한 지원이 이어지는 중이다. 우리 정부 역시 항공사들을 지원하기로 했으나 지상조업사들은 대상에서 빠져 각 회사들이 한숨만 내쉬고 있다.

3일 복수의 항공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국내 항공지상조업사들이 항공사들의 매출 부진으로 인해 어려움에 처하고 있다.

물동량 감소 따라 직원 급여도 깎여

지상조업사 관계자들은 우선 물동량 자체가 줄었다고 설명했다.

한진그룹 계열사 한국공항 여객사업팀 관계자는 "물동량이 최근 여객 기준 80%, 화물까지 포함 시 65% 가량 급격히 감소했다"고 말했다.

아시아나에어포트 영업팀 관계자도 "보통 한달 매출이 250억원 가량 나오는데 올해 3월 매출이 130억원 가량 줄어 120억원에 그쳤다"며 "일본 노선마저 끊기며 사실상 전 노선 셧다운에 돌입했고, 4월 매출은 평시 대비 60% 하락해 100억원을 조금 상회하는 수준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샤프에비에이션케이 관계자도 "공항 화물사업부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 줄었는데, 여객기의 경우 97%나 감소해 도합 65% 정도 낮아졌다"고 했다.

매출 부진은 직원 인사에도 영향을 미쳤다. 직원들 급여 조차 제대로 주지 못할 상황이라는 이야기다.

한국공항 측은 "당장 항공사들로부터 조업료를 받지 못해 직원들 급여도 간당간당한 상태"라며 "4월 부로 순환 휴직하는 방안을 노동조합과 협의 중이며, 금일 중으로 결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아시아나에어포트는 현재 일부 무급 휴직을 실시 중이고, 직원들에게 제공하던 각종 복지혜택은 일시 중단했다. 급여의 경우 임원과 팀장급은 보통 때와 같이 출근을 하지만 각각 50%, 30%씩 깎였고, 평직원들은 3월과 4월 15일씩 유급 휴직토록 해 50% 감봉됐다.

스위스포트코리아 관계자는 "해고까진 아니지만 비행 스케줄이 없는 없는 팀을 중심으로 4월부턴 600명 가량 휴업에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샤프에비에이션케이 관계자도 "인력 해고 수준의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했으나, 휴직 제도를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정부·양대 공항공사들, 나몰라라 하며 수수방관"

항공사들과 지상조업사들은 공항을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정부가 근시안적 태도로 항공사에 대해서만 제도적 뒷받침을 하고 있어 지원 여부가 극명하게 갈린다는 지적이다. 실제 정부는 지상조업사들에 대한 정책을 거의 내놓지 않아 수수방관하는 모습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아 고용노동부에 고용안정지원금 신청을 했고, 국토교통부엔 공항 시설 임대료·영업료 등을 유예해달라고 요청했다고 했으나 정부 당국이 무시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스위스포트코리아 관계자는 "국토교통부엔 시설 비용에 관한 청원서를, 고용노동부엔 근로자 임금 지원 요청 공문을 냈는데 받아주지 않는 등 장관·차관·실장·국장들은 거들떠도 안 본다"며 "공사에 연락하면, 국토부에 문의하라고 하고, 국토부 관계자는 고용노동부와 이야기 하라며 서로들 책임을 전가하고 있는 형국"이라고 설명했다.

한국공항 측은 "수차례 계류장·사무실 이용료와 토지 사용료 등 제반 비용을 면제해달라고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에 2차례 건의했는데 수용하지 않고 있다"며 "LCC에 3000억원을 대출해주듯 지상조업사들에게도 비슷한 대우를 해달라"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아시아나에어포트는 오근녕 대표이사 명의로 지난달 25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이하 항공정책실장·첨단항공과장·항공정책과장을 향해 인천공항 급유시설 임차료 감면 관련 요청 공문을 발송하기도 했다.

공문에 따르면 아시아나에어포트는 "인천공항공사를 대신해 안전사고 없이 인천공항에 취항하는 전 항공기에 대한 시설물 일체를 운영 및 관리해왔다"며 "정부가 공공재 성격을 띠는 핵심 시설인 급유기를 상업시설로 인식했고, 이에 따라 임차료 3개월분 한정 납부 유예 결정을 내려 당혹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인천공항 슬롯 부족으로 신규 취항이 줄고, 첨단 기재 도입으로 인한 항공유 사용량 하락, 가파른 최저임금 인상 및 주 52시간 근무제에 따른 인건비 증가 등 각종 악재로 수십억원대 적자를 보고 있던 마당에 코로나 사태까지 터졌다"면서 "인천공항공사는 계약서상 전시가 아닌 전염병으로 인한 시설 사용료 변경 및 임대료 인하 금지 조항은 없다는 것을 근거로 계약 내용 변경은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계약서상 급유시설이 공공 기물이라는 점을 들어 추가 매출을 꾀할 수 없도록 통제돼 있고, 운영인력과 경력자 채용을 강제해 인원 감축 등 비용 절감을 할 수 없게 하고 있다"며 "영업환경 변화 시에도 매출 연동이 아닌 고정 임대료를 내도록 해 이 같은 상황에선 속수무책"이라고 읍소했다.

아시아나에어포트 관계자는 "인천공항 항공유 출하량 70%가 감소해 매월 고정 임차료 28억5000만원의 35% 수준인 10억원 가량의 매출을 예상한다"며 "매출 감소는 명약관화 하다"고 피력했다. 때문에 회사 측은 "인천공항공사 측이 급유시설 임차료를 현실에 맞게 대폭 감면해주거나 매출액과 연동되게 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에 국토교통부가 지상조업사에도 계류장 사용료를 20% 깎아줬으나 그래도 부족하다는 게 조업사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아시아나에어포트 관계자는 "지난해 인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에 475억원을 납부했는데, 정부는 지원금 7000만원을 제시하더라"며 "민간업체는 고사하는 판에 생색은 정부와 공항공사들이 낸다"고 푸념했다.

   


"우리도 항공업 종사자들이다"…정부·언론 인식 전환 촉구

샤프에비에이션케이 관계자는 "지상조업은 △견인(토잉) △급유 △기내식 공급(캐이터링) △정비 △화물 적재 △승객 체크인·수송 △공항 순찰·보안 △소방 등 다양한 업무로 구성돼 있다"며 "항공사 업무의 55%를 지상조업사들이 대행해주는 형태"라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현실이 이런데도 정부와 언론사들은 항공기를 운영해 상대적으로 덩치가 커보이는 항공사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지상조업사의 카테고리 분류와 지원 체계를 바르게 하고, 우리 또한 항공업계 일원임을 알아달라"고 주문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