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전 추념식에서 "4.3, 정치와 이념 문제 아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3일 제주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 “4.3 피해자와 유가족들이 생존해 있을 때 실질적인 배상과 보상이 실현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나가겠다”며 정치권과 국회에 4.3특별법 개정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제주특별자치도 4.3평화공원 추념광장에서 열린 제72주년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 “4.3의 해결은 결코 정치와 이념의 문제가 아니다. 이웃의 아픔을 공감하고 사람을 존중하는 상식적이고 인간적인 태도의 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저는 대통령으로서 제주4.3이 화해와 상생, 평화와 인권이라는 인류보편의 가치로 만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열린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서 "피해자와 유가족이 생존해 있을 때 실질적읹 배상과 보상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자료사진) ./사진 = 청와대

문 대통령은 2018년 제70주년 추념식 이후 2년 만에 4.3평화공원을 다시 찾았다. 현직 대통령이 재임 중 두차례 추념식에 참석한 것은 처음이다. 

이날 문 대통령은 4.3피해자에 대한 배상과 보상 문제를 포함한 4.3특별법 개정이 여전히 국회에 머물러 있는 것을 지적하며 “더딘 발걸음에 대통령으로서 참으로 마음이 무겁다”고 말했다.

마틴 루터 킹 목사의 ‘너무 오래 지연된 정의는 거부된 정의’라는 말을 인용하며 “생존희생자는 물론 1세대 유족도 일흔을 넘기고 있고, 당시 상황을 기억하는 목격자들도 고령인 상황에서 더 이상 지체할 시간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하지만 4.3은 법적인 정의를 향해서도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다. 지난해 18분의 4.3 생존 수형인들이 재심 및 형사보상 재판에서 모두 승소했다”면서 이날 기념식에 참석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이름을 거명, “추 장관이 국회의원 시절 국가기록원에서 발굴한 수형인 명부가 4.3 수형인들의 무죄를 말해줬다”고 말했다.   

   
▲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제주 4.3 영령들에 대해 분향하고 있다./사진 = 청와대

   
▲ 제주 4.3 유가족에게 인사를 하는 문 대통령/사진 = 청와대

문 대통령은 이날 추념사를 통해 국회에 제출된 4.3특별법 개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4월 말 개소하는 제주4,3 트라우마센터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2년 전 제70주년 추념식에 참석해 희생자들에게 사과하고 희생자 명예회복, 유해발굴, 배‧보상 및 국가트라우마센터 설립 등을 위한 국회와의 협의 등을 약속한 바 있다. 

이날 추념식은 코로나19 사태로 예년 참석자 규모에 비해 100분의 1 수준인 150여명(유족 60여명)만 차석한 가운데 간소하지만 엄숙히 봉행됐다. 제주4.3평화재단과 4.3유족회는 고령자와 취약계층 참석을 자제하도록 협조 요청하고 모든 참석자에 대해 질병관리본부 지침을 준수하도록 안내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