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차세대 통신 네트워크인 5G로의 진화 방향성을 제시하는 '5G 백서'를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SK텔레콤은 ITU전권회의를 맞아 20~21일 양일간 부산에서 열리고 있는 5G 관련 국제 콘퍼런스인 '5G 글로벌 서밋' 현장에서 차세대 통신의 밑그림을 담은 '5G 백서'를 공개했다.

   
▲ SK텔레콤 제공

'5G 백서'에는 2020년 상용화가 예상되는 5G 시대의 비전과 핵심기술, 서비스, 요구사항, 주파수 등에 대한 분석과 발전 방향·방법론 등이 담겨 있다.

5G의 시스템 구조를 서비스, 플랫폼, 초고속 인프라의 3개 계층으로 전망하며 각 구조의 핵심 분야 및 세부기술도 적혀 있다.

또 5G 네트워크를 활용해 제공될 미래 서비스로는 홀로그램과 몰입형 멀티미디어(실감형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초연결 IoT 서비스(사물이 네트워크로 연결돼 생활의 편의를 가져오는 서비스) 등을 제시했다.

SK텔레콤은 5G 통신을 사용자와 사업자 입장에서 분석한 후 △고객 경험(User Experience) △연결성(Connectivity) △지능화(Intelligence) △효율성(Efficiency) △신뢰성(Reliability)의 5가지 가치를 차세대 통신에서 추구해야 할 핵심가치들로 꼽았다.

SK텔레콤 측은 "향후 진행될 기술표준 같은 각종 논의를 진행하기 위한 기준점을 확보하게 됐다"고 밝혔다. [미디어펜=이미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