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와 함께 최근 급락한 국내증시 안정을 위해 정부가 조성한 10조 7000억원 규모의 증권시장안정펀드(증안펀드)가 본격 가동된다. 개별 종목이 아닌 증시 전체를 대표하는 상품에 투자하는 이 펀드가 이름처럼 증시를 ‘안정’시킬 수 있을지 시선이 집중된다. 일각에선 국내 주식시장 시가총액 대비 규모가 크지 않아 효과도 미비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국내 증시 안정을 위해 조성한 10조 7000억원 규모의 증권시장안정펀드가 오는 9일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된다. 이번 펀드는 지난 6일 5대 금융지주사와 18개 금융회사가 10조원, 한국거래소와 예탁결제원, 증권금융 등 유관기관이 7600억원을 모아 조성됐다. 

   
▲ 사진=연합뉴스


1차 투입분은 금융지주 등이 마련한 10조원 가운데 30%인 3조원, 유관기관 투자분 중 30%인 2200억원이 될 예정이며 이미 유관기관 투자분 중 일부는 운용에 돌입한 상태다. 펀드 집행, 투입 기간 등의 구체적인 운용방안은 투자관리위원회가 시장 상황에 맞춰 결정한다. 투자관리위원장에는 강신우 전 한국투자공사(KIC) 투자운용본부장(CIO)이 지난 7일 선임됐다. 

증안펀드 1차 자금은 모펀드에 자금을 모은 뒤 출자사별 자펀드를 통해 집행하는 '캐피털 콜(Capital Call)' 방식으로 집행된다. 1차 조성금액인 3조원은 연기금 투자풀 주간운용 경험이 있는 한국투자신탁운용이 맡았으며 2‧3차 캐피탈 콜은 투자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할 계획이다.

이번 증안펀드는 개별 종목이 아닌 증시 전체를 대표하는 상품에 투자한다는 점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한다. 시장을 대표하는 코스피200과 코스닥150 인덱스 상품 등에 각각 90%, 10% 내외 비율로 투자되고, 투입 자금은 1년간 회수 없이 들어가는 방안이 유력하게 예상되고 있다. 

운용 방식은 증시가 특정 지수대 이하로 떨어졌을 경우 자금을 분할해 매수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하루에 7%가 넘는 급락세를 보인 지난 3월과 같은 경우가 또 다시 발생하면 긴급하게 자금이 투입되는 식이다. 

물론 4월 들어 코스피 지수가 빠르게 안정세를 점차 찾아가고 있어 증시안정펀드 자금이 아예 투입되지 않을 가능성도 존재한다. 개인투자자의 뇌동매매를 야기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증안펀드의 자금집행 시기 또한 비공개에 부쳐진다. 

결국 증안펀드가 주식투자에 나선 시장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을 전망이다. 규모가 너무 작다는 지적도 있다. 즉, 1212조원을 넘긴 코스피 시가총액에 비교하면 10조원 규모의 증안펀드가 ‘안정’을 줄 수 있을지 미지수라는 지적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증안펀드의 목적은 주가 급락세를 없애는 것이 아니라 주가 낙폭을 줄여 시장 안정을 도모하는 데에 있다”면서 “거래시장이 ‘패닉’에 사로잡혀 낙폭이 과하게 커지는 지난 3월 같은 상황에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