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호 한국방송공사(KBS) 이사장은 22일 KBS에서 열린 KBS 국정감사에서 참고인으로 참석해  논란이 된 자신의 역사관과 관련해 "제 역사관이 잘못됐다고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인호 KBS 이사장은 KBS 국정감사에서 참고인으로 참석해 "역사학자로 산다고 해서 이사장을 못할 이유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인호 KBS 이사장은 "역사학자로서의 소신을 밝히는 것이 KBS 이사장 직무를 수행하는 게 얼마나 관련이 있느냐"는 질문에 "직접적인 관계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인호 KBS 이사장은 "방송 제작, 편성, 경영은 사장에게 위임된 권한이고 이사들이 직접 관여할 것은 없다"며 "최종의결기구로서 여러 가지 얘기할 때 제가 가지고 있는 국가관이나 방송관은 간접적으로는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다.

   
▲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방송공사(KBS) 신관에서 열린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참고인으로 참석한 이인호 이사장이 의원들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이인호 KBS 이사장은 "역사학을 평생 공부한 사람으로서 소신은 지키겠지만 제가 5000명이나 되는 KBS 방송인에게 제 역사관을 강요하거나 주입시킬 방법은 없다"고 분명히 했다.

한편 이인호 KBS 이사장은 조부 이명세의 역사적 평가를 묻는 질문에는 "그분은 일본과 타협하고 체제에 안주하셨던 분"이라고 평가했다. 이인호 KBS 이사장은 "친일이라고 할 수 있느냐"는 야당 의원의 질문에는 "광의로 얘기하면 그렇게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인호 KBS 이사장은 최근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내 조부가 친일이면 일제시대 중산층은 다 친일파'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선 "제 할아버지의 행적이 옳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 당시를 살던 시대 상황이 특히 중일전쟁 이후에 한국에서 직업을 가지고 산다는 것 자체가 오역(忤逆)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인호 KBS 이사장은 "조부의 친일행위를 두둔하는 것이냐"는 야당 의원들의 지적에는 "두둔한 적이 없다. 친일을 옹호하는 것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인호 KBS 이사장은 "중요한 일을 하는데 있어서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느냐"는 한 의원의 질문에 "제가 부적격자로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이상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