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비자금 관리인을 사칭해 수억원을 가로챈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 /자료사진=뉴시스

서울 강남경찰서는 비밀리에 정권에서 관리하는 금괴 등을 반출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투자하면 고수익을 보장해주겠다고 속여 돈을 가로챈 혐의(사기 등) 김모씨(54)와 전직 도의원 최모씨(48) 등 2명을 구속했다고 24일 밝혔다.

또한 같은 보험회사에 근무하면서 알게 된 학군사관후보생(ROTC) 후배들을 꾀어 돈을 투자하게 만든 모집책 김모씨(30)를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지난 4월부터 최근까지 이들은 진모씨(27) 등 10명으로부터 '비자금 반출자금' 명목으로 7억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결과 이들은 자신을 세계금융채권을 담당하는 정부요원이라고 소개하고 1억원권 자기앞수표를 비롯해 일본 채권다발과 금괴 등을 찍은 사진을 보여 주며 피해자들을 안심시켰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500억원권 자기앞수표 사본과 엔화 복사본, 수표인수증과 국회수첩, 어음발행기 등을 가지고 다니면서 정부의 비자금을 실제로 관리하는 것처럼 행세하는 치밀함을 보였다.

최씨의 경우 당시 소속돼 있던 정당의 부대변인 명함과 도의원 명함 등을 보여주거나 유명 정치인과 함께 찍은 사진을 보여주면서 신뢰를 얻은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 관계자는 "정부의 비자금을 관리하는 것처럼 유혹해 투자를 권유하는 사기범들에게 속아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류용환 기자]